검색어 입력폼

[모신]모신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30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모신" 책 읽고 파트별로 나눠 북리뷰 쓴 것

목차

모신
형이상학적 일기 예보
신들의 공유영역
어머니의 거울
환상의 공유영역
정신과 질병
자율성의 허용과 능력의 울타리
바람벽에 숨겨진 천재의 여한

본문내용

아이의 운명을 관리하는 어머니의 대명사 “모신”, ‘모신이란 무엇일까?’ 이 책에서는 모신을 겉 표지에 “아이가 태어날 때, 그리고 아이를 양육할 때 어머니가 보여주는 능력은 가히 신적이다. 전지전능한 섭리적 당위성을 가지고 아이의 운명을 길러 주는 어머니, 그 어머니가 바로 우리들의 신, 모신이다.“ 라고 설명한다. 또한 첫 장에 어머니를 여호와와 비교하여 그 의미를 비슷하게 풀이했다. 세상을 창조하신 여호와께서는 인간에게 전지전능하시고 우리의 어머니께서는 우리들에게, 그러니까 당신의 자녀들에게 전지전능하시다. 여기에서 다시 모신의 의미를 되새기게 하는데 어머니는 모든 것을 다 알고, 모든 것을 다 잘하시는 분으로 생각하고 나이가 들어서도 어렸을 때의 자식들은 모두 그렇게 생각하고 느끼며 자란다. 그러므로 어머니는 자연의 섭리가 부여한 자식들의 신으로서 자식들이 실망하지 않도록 어머니의 역할에 좀 더 충실해야 할 것이다.

어머니가 낳은 아이는 어머니가 창조한 아이로써 어머니가 살아갈 어머니의 세상이다. 어머니의 세상으로 태어나 어머니와 함께 살아가지 않으면 안 되는 아이는 어쩔 수 없이 어머니에 의해 양육되는데 어머니의 권한은 절대적이다. 어머니를 잘 만나면 좋은 운명의 주인이 되고 어머니를 잘못 만나면 기구한 운명의 희생자가 된다. 또한 아이가 잘 크면 어머니가 행복할 것이고 아이가 잘못 크면 어머니 또한 불행할 것이기 때문에 어머니의 운명이 아이에 의해서 좌우된다는 것이다. 어머니와 아이는 상호보완적인 역할을 하며 산다. 어머니의 양육방법과 태도가 아이를 행복하게 했다면 아이는 행복할 것이다. 아이의 느낌이 어머니의 느낌이고 어머니의 느낌이 아이의 느낌이 된 채로 서로의 운명을 결정해 주는 관계 속에 살아간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