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러시아]러시아의 문화와 흐름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6.06.30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러시아 문화의 특징과 흐름입니다.

목차

* 문화와 생활상
1 인구와 언어
2 종교
3 민족문제
4 예술
5 언론매체
6 교육
7 여성과 결혼관
8 빈부의차
9 스포츠
10 음식
11 대중교통
12 관광지

* 러시아 속의 한인

* 러시아 마피아

* 경제
1 러시아 경제 체제의변화
2 최근의경제 현황
3 한 . 러경제 협력의현실

* 정 치
1 최근정치적상황
2 우리나라와의 관계

* 역 사
1 키예프 공국시기
2 모스트바 공국시기
3 러시아 제국시기
4 소비에트시기

본문내용

구소련의 소수 민족은 대부분 자기 의지에 의해 이민해 온 미국과는 달리 오랜 기간에 걸쳐서 러시아 민족에게 점령당하여 생긴 부산물이었다. 해체 이전의 소련은 형식적으로는 공화국들에게 독립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지만, 실제로는 하나의 이데올로기 아래서 민족주의를 강력하게 통제해 나갔다. 그러나 소연방이 붕괴되자 독립 국가들의 연합으로 형성되어 있는 러시아 공화국 내에서 각 민족들의 이권 다툼이 얽혀 민족 분규가 치열하게 진행되고 있다.
러시아의 민족 문제는 고르바초프 정권의 민주화 정책에 의해 유발된 지방 민족주의의 대두에 자극을 받아 표면화되어 왔다. 과거 차별을 받아 왔던 소수 민족들은 이러한 시류 속에서 러시아 내에서 자신들의 입지를 강화하려 하고 있으며, 러시아인들은 그들대로 많은 소수 민족의 자기 주장으로 수세에 몰리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지금이야말로 결속해서 민족의 이익을 수호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편 러시아의 연방 구조를 가지고 파악해 볼 때도 구조적인 불안함이 내재되어 있다. 러시아는 제정 러시아 이래 추진된 영토 확장의 결과로 성립된 유라시아 국가로서 우랄산맥을 기점으로 유럽과 아시아로 구분되는 지역 갈등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러시아 연방은 현재 21개의 공화국과 6개의 크라이, 49개의 주, 2개의 시 10개의 자치 주로 구성 된다. 이 가운데 소수 민족의 자치 공화국은 16개이며, 자치 주는 5개, 그리고 자치구는 10개이다.
이들 개별 민족들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는 자치 지역들은 민족 종교 그리고 문화적인 측면에서도 러시아와는 이해를 같이하고 있지 않다. 이들은 각기 독자적인 명분과 존재이유에 합당한 새로운 정치 체제의 형성과 유지를 바라고 있고, 이러한 바람은 러시아
연방과는 마찰을 일으키고 있다.
이들의 요구가 러시아로부터의 완전한 이탈보다는 상당한 정도의 자치권 획득이라고는 하나 지방의 독자적인 외교권, 대외 경제 관계의 설정에 있어서의 독립성 확보, 석유를 비롯한 천연 자원의 관할 등 근본적으로 연방의 이해와 상충할 수밖에 없는 문제들이다. 1994년 러시아 연방 내에서 발생한 체첸 사태는 러시아의 중앙 권력과 자치 공화국 간에 마찰을 일으킨 대표적인 사례이다.
이와 같이 구소련 아래에서 강력한 힘을 간직하고 있던 러시아는 현재 많은 타민족의 반
러시아 감정과 자체 연방 내의 소수 민족 문제를 안고 어려움을 겪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