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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과실과 웰빙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30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10가지 이상 과일들의 건강기능성에 대해 레포트한 것

목차

사과,
배,
포도,
복숭아,
감,
감귤,
자두,
매실,
키위,
석류,
바나나,
파인애플

본문내용

■ 사과 (사과 200g = 100kcal)
사과의 원산지는 서아시아 코카서스 지방이고 4000년 전부터 생산되었다. 사과의 영양적 성분은 당분, 유기산, 무기성분, 아미노산, 향기성분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사과의 수분 함량은 평균 85% 정도이고 당도는 11~14°Bx이다. 당의 종류로는 과당이 반 정도를 차지하고 나머지는 포도당, 설탕 등이다. 신맛 성분인 유기산은 품종이나 숙도에 따라 0.2~0.8% 나 들어있다. 이들 산은 주로 사과산과 구연산으로 당분과 유기산이 많은 과즙은 풍미와 상쾌감을 준다.

무기성분은 칼륨이 제일 많고 칼슘, 인, 나트륨, 철 등이 함유되어 있다. 아미노산은 다른 과신에 비해 적은 편이며 그 조성은 아스파라긴산과 아스파라긴이 많다. 그 외 소량의 필수 아미노산도 들어있다. 사과의 주요 향기는 30여종이며 에스테르, 알코올 및 알데히드류가 많아 향기가 풍부하다. 비타민C가 풍부하여 괴혈병 방지, 항산화작용, 피부노화 방지, 감기 예방 및 면역력 증강에 도움을 주며, 비타민B도 많다. 사과의 당분은 과당과 포도당으로 흡수가 잘 되는 것이 특징. 특히 펙틴은 섬유질처럼 장운동을 시켜 변비를 예방한다. 비타민C와 칼륨, 나트륨 등 무기질이 풍부, 피부미용에 좋다.

사과의 폴리페놀류는 발암 억제작용, 생체 면역기능 강화, 동맥경화 예방, 혈압상승 물질 생성 효소 활성 억제, 고혈압 예방, 타닌의 생리조절 작용을 하고 솔비톨은 당뇨병의 대체 감미료로 수분 흡수에 의한 변비 해소작용을 하며 아미그달린은 진해, 진정작용 그리고 식이섬유는 정장작용과 장운동 원활, 대장암발생 감소, 변비예방에 좋은 작용을 한다.

사과는 생체리듬을 유지해주고 체질의 산성을 방지해주며 노화방지를 억제한다. 또한 사과의 펙틴, 콜레스테롤 흡수 및 배설을 촉진해 콜레스테롤을 조절하고 사과의 펙틴, 당질을 흡수해 당뇨병을 예방하며 주요 유기산인 사과산, 구연산은 인체의 피로물질(젖산)저하하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피로회복을 해준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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