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국제문화]캐나다 비즈니스 문화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30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캐나다 기업의 비즈니스 특성..

목차

Ⅰ. 캐나다의 개요
Ⅱ. 캐나다의 문화배경
Ⅲ. Doing Business with Canadians
V. 캐나다와 한국의 발전하는 비즈니스 관계를 위하여〮

본문내용

Ⅲ. Doing Business with Canadians
ⅰ) 지역별 비즈니스 문화 전략
캐나다 시장으로의 진출을 시도하는 한국의 업체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가 캐나다 시장을 단순히 미국 시장의 축소판 정도로 여기는 것이다. 물론 캐나다는 미국과 인접해 있으며 언어, 문화, 생활방식 면에서 유사한 점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국민성, 산업구조, 상거래 패턴 등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캐나다에 맞는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캐나다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넓은 광활한 국토를 가졌지만 인구는 3200만에 불과하기 때문에 인구밀도가 매우 낮고 기후 또한 매우 척박해 일찍부터 캐나다 국민들은 다른 사람에게 의지하지 않고 독립적으로 살아오는 방법을 터득해 왔다. 또한, 1867년 연방정부가 수립되기 이전까지 각 주의 자체 정부가 관할지역을 통치했으며 현재까지 주 정부가 정책결정 과정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사실은 뚜렷한 지역주의가 존재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지역주의의 영향을 크게 받아 캐나다 내 상거래 패턴이나 유통구조 등은 지역별로 뚜렷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어 사전에 지역별 특성을 파악해 차별된 시장 공략법을 준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캐나다는 경제적, 지리적 특성에 따라 크게 다음의 4개 지역으로 구분되고 있다.

① 온타리오
캐나다 인구의 40%인 1200만 명이 거주하고 있는 온타리오는 다양한 산업이 고루 발달한 캐나다 최대의 경제 중심지이다. 온타리오의 수도인 토론토는 100여 개국에서 모여든 이민자들이 거주하는 전형적인 다민족 도시이기 때문에 그만큼 문화, 사회적 배경이 다른 상대방과의 거래를 진행해야 할 경우가 많다. 특히 중국계, 아랍계, 서남아시아계 이민자가 운영하고 있는 업체의 수도 많기 때문에 이들의 문화적 통념에 어긋나지 않는 비즈니스 에티켓을 미리 숙지해 두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캐나다 내에서 한국과 가장 활발한 교역을 하고 있는 온타리오의 주요 산업으로는 자동차 및 부품 제조업, IT 산업, 기계류 제조업 등이 꼽히고 있다. 그 중 자동차와 부품 제조업은 국내 최대 규모로 미국의 디트로이트와 함께 북미지역의 자동차산업의 원동력 역할을 하고 있는데 이로 인해 한국의 자동차 부품업체들의 수출도 매년 증가추세를 나타내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