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후감]대한민국 희망보고서 유한킴벌리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30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경영학 원론 시간에 쓴 독후감입니다.
열심히 써서 A+받았던 것입니다. 참고하시는 분들은 부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목차

1. 들어가며
2. 삶의 혁명! 4일 근무, 4일 휴식!
3. 육체노동자를 지식노동자로 만다는 회사
4. 나눔과 상생의 아름다운 공동체
5. 대한민국 모두가 행복해지는 법
6. 마치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눈만 뜨면 달려가고 싶은 회사”, “평생 일하다 뼈를 묻고 싶은 회사”, “아시아 최고의 일하기 좋은 기업”, “유한킴벌리에 다니는 사람들은 사는 맛이 다르다고 한다.”
이런 문구를 듣거나 보면, 한 가지 의문이 생긴다. ‘과연 이런 회사가 정말 존재하기는 할까?’ 라는 물음이다. 하지만 이런 꿈같은 회사가 실존한다. 그것도 우리 대한민국에…….

4일은 일하고 4일은 쉬는, 아니 쉬는 것이 아니라 자신과 가족들을 위해 사는 이곳 “유한킴벌리”의 사람들은 모두들 하나같이 자신의 현재 생활에 만족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한다. 어렸을 적부터, TV에서는 ‘우리 강산 푸르게, 푸르게’라는 문구의 광고가 나왔었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만 해도 나는 이 기업을 단지 ‘친환경적 기업’으로만 생각하고 있었다. 주위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도 물어봐도 그렇게만 알고 있으니, 대다수가 그렇게 생각하고 있다는 잠정적인 결론을 내려도 무리가 아니라 생각된다.
우리 사회는 IMF사태 이후, 계속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 전까지는 어려움이 없었다는 의미가 아니다. 단지, 반창고로 꾹꾹 눌러가며 참았던 상처가 곪아 결국, 1997년에 터져버린 것이다. 상처가 깊었던 만큼 아무는 시간도 길어질 것 같다. 50만 명이 넘는 청년실업의 해법은 아직도 오리무중이며, 내수 침체문제와 수출 부진문제가 겹치면서 경제 상황은 나아질 줄을 모르고 있다. 또한 과학기술의 눈부신 발전으로 사람들의 일터는 점점 기계들이 차지해버리고 있는 실정이다. ‘고용 없는 성장’이라는 말이 이를 대변해주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중요한 것은 바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다. 이윤추구의 집단이지만 이와 동시에 일자리 창출과 같은 사회의 유지를 위해 힘써야하는 조직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모든 기업의 CEO들은 아마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말을 알고 있을 것이며 마땅히 해야 한다고 인지하고 있을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