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의 이해]정부의 규제 무조건 줄여야 좋은가?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30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경제의 이해 수업의 레포트 입니다. 요즘 정부의 규제를 완화시키고 시장에 맏겨야 한다는 소리가 높은데 과연 규제를 줄이는 것만이 능사인지 검토해보고 결론을 내린 보고서 입니다. 이 레포트로 A+ 받았습니다.

본문내용

우리의 경제개발전략은 출발부터 국가중심으로 운영되어 왔고, 오늘과 같은 경제성장의 결과도 국가의 총체적인 힘의 결집과 노력의 결과였다고 볼 수 있다. 오늘의 경제발전은 국가가 중심이 되어 경제개발에 대한 국민의 일체감이 이루어졌고 우리나라는 지난 40여년동안 6차례에 걸친 경제개발계획의 성공적인 추진으로 신흥공업국으로 발전하게 됐었다. 자원이 빈약한 우리나라에서 이러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었던 것은 무엇보다도 국내적으로 풍부한 노동력과 기업의 강한 투자의욕을 바탕으로 정부가 주도적으로 성장지원정책을 적절하게 추진하였기 때문이다. 경제개발과정에서 국가의 역할이 강조되고 그 결과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으면서 국가의 경제에 대한 개입도 많아지게 되었다.
그러나 국내경제의 규모가 확대되고 국제화․개방화 등 세계경제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과거와 같이 정부가 민간의 경제활동을 규제하기가 점차 힘들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규제가 본래 목적과는 달리 기업간 경쟁을 저해하고 소비자의 선택을 제약하여 국민후생을 감소시킨다는 비판적인 시각이 대두하였다.

이처럼 경제규모의 확대와 경제여건의 변화로 정부의 과다한 시장개입에 따른 폐해와 비효율이 발생함에 따라 정부의 역할에 대한 논의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러한 논의의 배경은 정부의 역할이 시대발전과 사회변동에 따라 규제 자체도 변화하여야 하는데 이미 규제자체가 관행화되어 버려 환경변화에 부응한 탄력적 대응을 하지 못한 데 기인하고 있다. 또한 정치, 사회부문의 민주화 진전으로 경제부문에서의 과다한 정부규제가 민간의 활동과 창의력을 저해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 폭넓게 이루어지면서 규제완화의 추진이 시행되게 되었다

규제완화는 규제의 근거에 따라 그 해결방법이 달라지는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규제완화의 개념을 한마디로 표현하기란 어려운 일이다. 이러한 점을 염두해 본 규제완화의 개념은 ‘경제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정부의 불필요한 통제와 간섭이 되는 규제를 축소시키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