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상 예술]원근법의 공간과 주체 그리고 소실점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6.3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미학의 이해라는 강좌에서 A+ 받았던 레포트 입니다. 참고 그림도 제가 포토샾으로 작업 한 후 넣었습니다.

이 레포트에서는 원근법이 등장하던 시기 회화작품의 공간에 대한 새로운 개념이 규정지어지는 과정과 그 내용을 살펴보고, 공간구성에 있어서 특징적인 면을 소실점과 주체, 사회상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분석한 후 말미부분에 분석결과를 바탕으로한 소결을 언급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목차

1. 서론

2. 르네상스 시대의 공간개념 형성배경 및 내용
2.1. 원근법의 형성 배경
2.2. 원근법 개념

3. 원근법에서의 소실점

4. 원근법과 주체

5. 원근법과 사회

6.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회화에 있어서 조형적 표현은 시대나 민족문화에 의해 지배되는 공통적 상징인 양식에 영향을 받으면서 작가의 자아와 개성에 의해 규정되는 내용으로 구체화된다. 그리고 구성양식은 의미 있는 시대양식의 변화에 따라 다르다. 르네상스의 합리적이고 이지적인 시대정신은 자연과 인간의 재발견에 의한 인본주의적 논리를 바탕으로 그 표현에 있어서도 거리감, 원근감, 인체해부학 등의 실현과 이상적 형태의 조화, 균제의 미를 기하학적 구성속에 표현하였다.
이탈리아 르네상스 화가들은 고대, 고전을 자신들의 이념과 이상미의 본보기로 삼아 3차원의 조각예술에 나타난 고대의 이상미와 철학적 이론을 2차원의 평면, 즉 회화의 가시적인 형태로서 도달하고자 했으며, 그 수단으로 과학적 지식을 응용하여 회화에 알맞은 새로운 양식을 만들어냈다. 즉 추상적이던 중세의 원근법에 과학성을 적용하기 시작한 것이 르네상스 시대이며 3차원의 공간처럼 보이는 원근법의 구사는 로마시대 이후 약 1000년만의 부활이었다. 그러나 고대회화에 사용된 원근법과 동일한 방법은 아니었다. 그리스, 로마 시대의 원근감은 사물크기의 크고 작음이나 색의 농담에 의한 원근감이었는데 반해, 르네상스 때 창안된 원근법은 수학적인 법칙에 기초를 둔 것이었다.
이에 따라 이번 레포트에서는 당시 회화작품의 공간에 대한 새로운 개념이 규정지어지는 과정과 그 내용을 살펴보고, 공간구성에 있어서 특징적인 면을 소실점과 주체, 사회상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분석한 후 말미부분에 분석결과를 바탕으로한 소결을 언급하도록 한다.

2. 르네상스 시대의 공간개념 형성배경 및 내용
2.1. 원근법의 형성 배경
중세의 유럽인들은 시간과 공간의 보편적 측량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중세 유럽 유럽인들이 얼마나 분류작업에 심혈을 기울였는가는 성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대전>을 보면 잘 드러난다. 중세 인들은 시간, 단단함, 온도와 같은 것들을 통제 가능한 수량화하는데 노력을 기울였다. 이들이 이렇게 하는 것은 신의 창조질서에 위배되는 것이라기보다는 신의 창조질서를 더욱 명확하게 이해하기 위한 수단이었다

참고 자료

이토우 도시하루, <<사진과 회화: 원근법, 리얼리즘, 기억의 변호>> 김경연 옮김, 1994
주은우, <<시각과 현대성>> 한나래. 2003 서울
J. Burckhaardt, 정운룡譯《이탈리아 르네상스 문화》을유문화사, 1983, 서울.
이영환《서양미술사》 박영사, 1978, 서울.
《세계의 명화》삼성출판사, 서울.
이광미《시각예술의 이해》 지구문화사, 1982, 서울.
박태영〈이탈리아 르네상스 회화의 공간특성 연구〉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