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행정학]여성의 고용촉진을 위한 여성정책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9 한글파일한글 (hwp) | 26페이지 | 가격 2,800원

소개글

대학생활 4년 생활을 이 논문으로 마무리 하려합니다.
심혈을 기울여서 작성했습니다.
참고하세요~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목차

第 1 障. 서론 1
第 1 節. 연구의 배경 및 연구목적 1
第 2 節. 연구의 범위와 방법 2

第 Ⅱ 障. 한국 여성의 고용 실태 4
制 1 節. 여성의 경제활동참가 현황 4
第 2 節. 여성취업구조의 특징 9

第 Ⅲ 障. 한국의 여성고용정책 현황 10
第 1 節. 여성고용정책의 유형 10
第 2 節. 여성고용정책의 문제점 12

第 Ⅳ 障. 여성의 고용촉진화를 위한 여성정책의 개선방향 17
第 1 節. 여성고용정책의 방향 17
第 2 節. 여성고용정책의 개선방향 19

第 Ⅴ 障. 결론 23
참 고 문 헌 25

본문내용

세계화에 대하여 기대와 우려가 함께 공존하고 있다. 국가, 민족, 성, 계층간의 불평등의 심화를 우려하는 관점도 있고 생명의 안정이 보장되고 평화가 보장될 가능성을 기대하는 관점도 있다. 하지만 한국은 지난 1997년 금융위기로 인하여 IMF가 제시한 세계경제통합조치를 수용하면서 수동적으로 세계화를 경험하고 있다. 세계화를 맞아 불평등을 해소하고 선진국의 대열에 설 수 있는 나라는 여성의 사회 참여를 가장 잘 이끌어 낸 나라가 우위에 설 것이다.
21세기는 섬세한 판단력이 경쟁력을 좌우하는 시대이므로 여성들이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가 왔다. 이들이 사회에 공헌토록 하는 것이 국가와 사회의 발전에 도움이 되는 길인 것이다.
세계적인 컨설팅사 멕켄지는 최근 ‘한국의 2010년 강대국 진입 비전’이라는 보고서에서 “한국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최하위국에서 벗어나는 길은 여성인력 활용에 달려있다.”고 조언했다. 선진국 진입을 위해서는 2010년까지 3백만명(전문직 20만명)이 필요하며 고학력, 서비스업, 전문직 중심으로 신규 인력을 충당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즉, 여성인력 활용에 한국의 장래가 달려있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세계은행이 2005년 3월에 발간한 정책보고서 ‘권리, 자원, 목소리의 성평등을 통한 성인지화’에 의하면 여성의 권리를 적극적으로 신장시킨 나라에서는 부패가 감소하고 경제가 성장했다고 분석하고 있다. 즉 여성의 권리증진 및 교육에 대한 참여 기회를 확대해 온 국가일수록 빈곤도가 낮고, 보다 빠른 경제성장을 이루었으며, 부패지수도 낮았다고 밝혔다. 여성들은 도덕관념이 대체적으로 높고 위험을 혐오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낮은 부패는 투자와 성장을 촉진한다. 따라서 남녀 평등은 간접적으로 경제 성장에 영향을 미친다. 이는 여성의 부패 회피성향 → 낮은 부패 → 높은 투자(뇌물 대신 투자에 사용) → 높은 경제성장으로 분석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이 보고서는 또 여권이 신장된 국가가 경제적으로 성장했다고 밝히고 있다. 일 부 개발도상국들이 성적 평등을 주요 정책으로 추진했다면 경제성장률은 연 0.9%까지 끌어올릴 수 있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참고 자료

이재영, 한국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 확대 방안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행정대학원, 2002.
최희숙 한국 노동시장에 있어서 여성 고용차별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1993.
권오찬 여성근로자의 고용 촉진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1991.
남용주, 여성과 국가이론 「여성과 사회 5호」, 한국여성연구회, 1994.
윤후정 ․ 신인력 법여성학-평등권과 여성,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1.
정현숙 국가와 여성과의 관계에 대한 일고찰,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6.
박숙자, 여성과 경제활동 ․ 새로 쓰는 여성과 한국사회,
여성한국연구소 ․ 사회문화연구소, 199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