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의식구조]한국인의 의례에 나타나는 허구성과 문제점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2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인의 의례에 나타나는 실상들의 허구성에 관하여 그 문제점들을 지적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 라는 제시문을 해결하기 위한 레포트

목차

▶ 여는글
▶ 결혼식에서의 문제점 - 경제적문제
▶해결방안 모색하기

본문내용

▶ 여는글

우리나라 대한민국에는 참으로 다양한 의례와 절차들이 존재한다. 그리고 의례의 상위 범주인 예법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며 각각의 예법에는 작은 분류로 각각의 구별화된 의례를 갖고 있다.

국민이 지켜야 하는 법은 헌법이고 사람이 지켜야 하는 것이 예법입니다. 예법은 관례, 혼례, 장례, 제례의 네 가지로 크게 나뉘는데, 이것을 줄여 관혼상제(冠婚喪祭)라고 합니다. 한국전통문화연구회 (2003), 『정통관혼상제(젊은 세대를 위해 알기 쉽게 쓴)』우래출판사, p.9


물론 우리나라만이 그렇게 유별나게 요란스럽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하지만 수를 헤아릴 수 없을 만큼의 다양한 의례와 그에 따르는 복잡한 절차는 전통문화와 예절을 전수해 주었던 교육기관 내지는 높은 연배이신 분들에서의 전달이 미비한 것이 사실이다. 혹 그 전달이 수월타 할지라도 그 절차를 제대로 이해하고 전수할 수 있는 이는 사실 많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그 중에서도 혼례는 정해진 의례의 절차도 문제 일 뿐만 아니라 그 의미와 양태, 그리고 결혼이라는 행사를 치뤄 내는 당사자들의 의식에 상당한 문제점을 않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오늘도 내일도 우리 땅 어디엔가에서는 새로운 결혼식이 준비되고 열릴 것이며, 그에 따른 경제적, 관행적으로 수많은 문제점과 불필요한 의식의 허구성을 들어내고 있을 것이다.
혼례라는 것은 혼인 당사자는 물론 주변 사람들에게도 큰 의미를 갖는다. 혼례를 치름으로서 새로운 가족이 형성되고 가족은 또 하나의 새로운 생활 공동체를 만드는 단위가 된다. 따라서 혼례는 당사자 개인의 낭만적인 행사가 아니고 사회구조를 계승하고 문화를 전승하는 현상이며 경제활동의 기본단위를 이루는 절차이다.
이런 의미에서 혼례는 숭고한 정신으로 이루어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최근에 와서 혼례가 바람직하지 못한 양상으로 나타나서 이것이 여러 면의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국적 불명의 혼인식 형태, 청첩장 남발로 인한 뇌물성 징수, 가계 부담, 과다 혼수로 인한 경제적 부담 등으로 인해 성스럽고 축복 받아야 할 혼인 과정이 매우 곤혹스러운 통과 과정이 되는 일이 허다하다. 이 외에도 참으로 많은 문제들이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문제점의 시발은 어떤 것이며 바람직한 결혼이 될 수 있겠는지를 생각해 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