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교육학]죽은 시인의 사회를 통해 본 교사의 의미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6.06.29 워드파일MS 워드 (doc)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교육학 시간에 교육관련 영화 또는 책을 보고 교사의 의미에 대해
쓰라는 과제였습니다
체계적으로 잘 정리되어 있어 도움이 많이 될 거 같아요..
좋은 점수 받았답니다^^

목차

서론
영화 속 이야기
영화 속 키팅을 보고
교사의 의미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교육은 ‘인간의 가치를 높이고자 하는 행위 또는 과정’을 말한다. 즉, 단순한 지식의 전달이나 인위적인 목표를 위한 것이 아닌 사람이 사람을 만나서 인간의 가치를 찾고 발전해 나가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 교육의 현실은 어떠한가? 우리 학교의 모습은 학교라는 공간은 단순히 지식을 배우는 곳이며, 그 안에 있는 교사는 지식을 전달하는 전달자일 뿐이다. 다음에서 소개할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는 교육에 관한 영화로 대표되는 영화이다. 나는 이 영화를 보면서 교육에 대해, 교사에 대해 다시금 생각할 기회를 갖게 되었다.

키팅은 또한 인생과 시, 문학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학생들의 닫혀 있는 마음에 새로운 정서를 심어준다. 그는 사물을 다른 관점에서 볼 필요가 있음을 가르치기 위해 그는 수업을 하다 말고 책상 위로 올라간다. 그리고 말한다.
“내가 왜 이 위에 섰는지 아는 사람? 내가 이 위에 선 이유는 사물을 다른 각도에서 보려는 거야. 이 위에서 보면 세상이 무척 다르게 보이지. 믿기지 않는다면 너희들도 한번 해봐. 어서! 어서! 어떤 사실을 안다고 생각할 때 그것을 다른 시각에서도 봐야 해. 틀리고 바보 같은 일일지라도 시도를 해 봐야 해!”
그는 말로만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직접 행동으로써 학생들에게 충고한다. 이와 같은 그의 실천적인 가르침이 학생들에게 많은 깨달음을 주었을 것이다.
키팅이 가르친 가장 중요한 것 중 빠질 수 없는 것은 바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