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문화]한국의 성 숭배 문화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9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A+ 받은 레포트 입니다!!!후회 안하실 거에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 이야기의 유래
2. 성에 담긴 의미
3. 우리의 성 이야기
4. 성 숭배 대상물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 사란들은 성에 대해서 은밀한 문화적 대상으로 인식하여 열린 공간에서 함부로 말하는 것을 금기시하였다. 그것은 조선시대 이래로 유교적인 사회규범에 의해 담론의 통제가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실상은 그와는 반대로 다양한 풍속이나 생활 속에서 성은 잔존하고 있었다. 이제부터 그러한 내면의 사실들을 알아보기로 한다.

Ⅱ. 본론


1. 성 이야기의 유래

선사시대인의 성 관념은 당시 사람들의 예술 작품, 보다 구체적으로 말해서 암각화에 표현한 그들의 정신세계를 통해서 유추할 수 있다. 그들은 주로 동물이나 인간의 나체상을 예술 작품의 소재로 선택하고 있다.

그 한 예로 기원전 300년에서 기원후 100년에 해당하는 울주 반구대 암각화에는 수많은 동물과 인물들이 새겨져 있다. 그 가운데 교미하는 자세의 동물상과 두 팔을 올려 기도하는 자세로 성기를 노출한 인물상이 있다. 암각화에 보이는 이러한 소재들은 비단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 여러 곳에서 보이고 있다. 구석기 시대 빌렌도르프의 비너스 상에서부터 지금 동시대에 살고 있는 원주민들의 신화에까지 나타나는 보편적인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암각화에 담긴 성 이야기는 우리에게 무엇을 암시하며 무엇을 말해 주는가? 아마도 이것은 수렵, 어로의 성공과 대상 동물의 번식 그리고 안전을 기원하는 수렵 의례의 한 장면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고려 시대 성 이야기를 말해주고 있는 자료는 매우 빈약하다. 남녀 간의 성을 형상화한 몇 개의 문학 작품만이 전하고 있을 뿐, 당시 성 이야기는 고고학에서의 잃어버린 고리와 같은 위치에 처해 있다. 그러나 미약하게나마 단편적으로 전하는 이야기를 통해 당시의 성 풍속을 짐작할 수 있다. 중국의 사신 서긍이 쓴 고려도경에는 냇가에서 남녀가 부끄럼 없이 함께 목욕한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이를 통해 볼 때 당시에는 성이 상당히 개방적이었던 것을 알 수 있다. 이밖에도 출토지를 명확히 알 수 없는 성 교합 장면을 뒷면에 부조한 청동거울이 있는데 이는 조선시대 별전의 성행위 묘사와도 상통한다.

참고 자료

이종철 외(1997), 性 숭배와 금기의 문화, 대원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