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경영]시장경제의 원리와 기업의 역할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6.29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2006년 삼성 입사전 과제로 제출하였던 독후감입니다.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경제성장의 주요 영향 요소
2. 기업의 이윤추구와 경제성장의 관계
3. 시장경제 하에서의 소득의 의미
4. 한국경제 소득 2만 불 달성을 위한 과제

본문내용

1995년 국민 소득 1만 달러를 돌파하는 기쁨도 잠시, 1997년 말 IMF외환위기라는 국가부도에 부딪혀 좌절을 맞보아야 했던 한국경제는 6년만인 2002년 1인당 국민소득 1만 달러의 문턱을 다시 넘으면서 재기의 기회를 노리고 있다. 많은 국가들이 국민소득 1만 달러에서 다시 퇴행의 길을 걸은 만큼, 지금 이 시점이야 말로 도약이냐 좌절이냐의 갈림길에 서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좌절의 M곡선이 아닌 도약의 N곡선으로 경제성장을 이룰 수 있는가? 오류 없는 경제성장을 이룩하기 위해서는 국민 모두가 경제성장의 발판이 되고 있는 시장경제에 대해 바르게 알고 실천하는 것이 성공의 관건이다. 하지만 아직까지 많은 사람들이 시장경제의 원리와 경제성장의 방법에 대해 그릇된 믿음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시장경제는 쉽게 말해 자유경쟁의 원칙에 의해 시장에서 가격이 형성되는 경제를 일컫는다. 이는 비록 계획경제에 의해 생산량과 가격이 정해졌다고 할지라도 결국 소비자들의 기호에 따라 생산량과 수요량은 일치할 수 없게 된다. 경제학의 기본원리에서는 이를 소비자의 인센티브 변화에 의해 조절된다고 한다.
모든 경제이론은 인센티브의 변화가 인간의 행동에 예측 가능한 영향을 미친다는 전제 위에 서 있다. 소비자들은 각자에게 돌아가는 이익과 비용이 선택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시장경제에서도 이는 마찬가지이다. 어떤 것을 선택하였을 때, 각자가 얻을 수 있는 이익이 클수록 그것을 선택할 확률은 높아진다. 반대로 그 선택 때문에 손해를 보게 된다면 그것을 선택할 확률은 낮아진다. 시장에서는 인센티브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이 수요공급의 법칙으로 반영된다. 만약 소비자들이 생산자들의 공급량보다 더 많이 구매하려고 한다면, 시장가격은 올라갈 것이고 가격이 올라가면, 소비자들은 구매량을 줄이고, 공급자들은 생산량을 늘려 결과적으로 수요와 공급의 균형이 회복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BCG Report, Mission $20000, 시장경제와 기업의 역할(김영용 전남대 경제학부 교수), 7천만의 시장경제 이야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