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불교학]법화경

저작시기 2005.11 |등록일 2006.06.29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법화경을 읽고 요약,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1.28품에 관한 요약
2.사상적 배경
3.번역과 구성
4.개략적 내용
5.이승의 구제
6.방편과 진실
7.부처님의 영원한 생명

본문내용

사상적 배경
법화경은 대승불교의 경전이다. 잘 알려진대로 부파불교가 난해하고 번쇄한 교리를 수립하고 어려운 실천에 전념하던때 민중들과 그 지도자들 사이에 하나의 새로운 종교개혁운동이 일어났는데 그것이 대승불교이다. 이 대승불교는 한때 한곳에서 급속히 흥기한 것이 아니고 오랜동안 여기저기에서 운동이 일어나면서 여러 가지가 한데 어울려 대승불교를 형성해갔다. 이들의 주장은 부파불교에서 잊고 있었던 석가모니.붓다의 기본입장으로 복귀하려는 면도 적지 않다. 그러므로 부파불교의 일부 엘리트 중심의 불교나 전문가 중심의 불교가 아닌 모든 인간, 생명있는 모든 존재에게 널리 개방할 것을 주장했다. 스스로의 실천에 의해 깨달음을 증득하는 것은 자기 자신이지 타인이 아니다 자기만의 깨달음을 목표로 하는 곳에서는 타인에 대한 배려란 어려운 일이다. 일반 민중이 구하는 일은, 어려운 교리나 엄격한 실천이 아니다. 여기에 국한하다 보면 일상생활이 성립될 수 없기 때문이다. 대승불교운동은 이렇게 하여 자기만을 위한 독선에서 벗어나 민중에게 불교를 개방하고, 보다 자유롭게 사상을 해석하면서, 서서히 일반 민중의 구제, 즉 이타행을 강조하게 된다. 대승불교의 개방성은 불교의 궁극목적인 해탈. 열반. 붓다관에 극명하게 표출된다.
초기불교시대에 있었던 수 많은 사람들의 열반의 개현은, 대승불교로 계승되어 모든 중생의 성불을 주장하게 된다. 이런 주장의 주체는 출가. 재가를 가리지 않는 불교를 숭배하는 그룹과 보살단들 이었다. 법화경 결집을 한 것은 주로 보살단 즉 보디삿드바.가아나였다. 이들은 붓다란 현재 석가모니불만이 아니라 과거 미래에도 부처님이 계시고 공간적으로도 사방, 팔방, 시방에도 계시다고 보았다 .이제 부처님은 시간공간을 초월하게 되고, 그리고 성불은 특정계층 인종이 아닌 모든 성별을 초월한 중생에게 개방되었다. 법화경은 이런 경향의 대표적인 경전이라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