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미숙아 CASE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9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미숙아의 CASE

목차

미숙아
미숙아 빈혈
일반사정
검사
투약
간호진단

본문내용

미숙아
미숙아의 정의
미숙아란 저출생 체중아나 조산아를 통칭하여 부르는 용어로 출생시 신체 장기가 미숙하여 각종 질병에 걸릴 이환율이나 사망률이 높습니다.
특히 호흡기 질환, 뇌실 내 출혈, 감염 및 괴사성 장염 등에서 오는 문제들이 많이 발생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신생아 집중치료법의 발전으로 생존율이 급격히 향상되어 출생체중이 1,000gm 이하인 경우에도 잘 자랄 수 있는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출생체중이 2,500gm 이하이거나 재태기간(임신기간)이 37주 미만인 경우를 통칭하여 미숙아라고 정의합니다.
미숙아의 불리한점들
출생후 자궁외 환경에 대한 생리적인 적응이 잘 되지 않으며, 피부는 얇고 피하조직이 적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체온 조절이 잘 되지 않아서 인큐베이터에서 치료하는 경우가 많게 됩니다.
신체적 특징으로는 몸에 비하여 머리가 크며, 솜털이 많은 경우도 있습니다.
호흡의 조절이 잘 되지 않아서 호흡이 불규칙할 수 있으며, 폐의 미성숙으로 인한 유리질막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 뇌의 출혈, 장의 괴사 및 수유가 잘 진행되지 못하여 영양결핍이 발생합니다. 면역기능이 불완전하여 세균에 의한 감염이 많은 것도 큰 문제입니다.
미숙아의 원인
태반이나 자궁의 이상과 임신중독증, 만성 질환, 감염 및 약물 남용 등의 산모측 원인이 미숙아 출산의 주요 원인이 됩니다.
태아의 이상으로는 자궁내 태아의 상태가 위험하다던지, 쌍둥이를 임신한 경우, 그리고 임신중 태아 자체의 여러 가지 질환 등에 의하여 발생하기도 합니다.
양수가 미리 터진 경우에도 미숙아를 출산할 수 있습니다.
미숙아의 치료
보통 신생아기에 집중치료실에서 치료를 받는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임신기간이 35주이상이나 출생체중이 2.3kg 이상인 경우에 별 문제가 없으면 정상 신생아실에서 관찰할 수도 있지만 많은 경우에는 신생아 중환자실 혹은 신생아 집중치료실에 입원하여 치료를 받게 됩니다. 미숙아의 치료 경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 체온조절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보육기(인큐베이터)에 들어가 치료를 받게 됩니다.
* 호흡이 곤란한 경우가 많이 발생하여 인공호흡기 치료를 받아야 할 경우가 생기며, 동맥 관이 폐쇄되지 않아서 심부전이 올 수 있습니다. 보통 약물 치료를 하나 약물 치료가 실 패한 경우에는 수술로 치료합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