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패션과 의상]한국의 색채와 색채의식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9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13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프리젠테이션을 위한 레포트이며, 시각적인 컷도 적절히 함께 구성하였음

목차

1) 전통색의 개념
① 음양오행설
② 오방색
③ 다른 민족의 방위색

2) 백색지향의 색채의식
① 백색의 상징성
② 백의민족이라 불리게 된 이유
③ 소색 – 없는 색
④ 생활 속의 백색
⑤ 청백리와 청송녹죽
⑥ 한국인의 건축과 색채
ㄱ. 성체계의 건축 색상
ㄴ. 속체계의 건축색상
ㄷ. 단청의 안료와 배색

3) 왜곡된 한국의 색

본문내용

1. 한국의 색채와 색채 의식
1) 전통색의 개념
한국의 색채는 20세기 초 개항이전의 시대를 중심으로 연구한 결과를 말한다. 흔히 전통색은 고전적 색과 고유적 색으로 구별할 수 있는데, 전자의 고전색이란 역사적으로 한 기점을 중심으로 그 이전의 색이나 일정한 기간동안 사용되었던 색을 말한다. 즉 조선시대의 색, 삼국시대의 색, 고려시대의 색으로 불리는 것이 그것이다. 고유적 색은 이에 반하여 한국인들이 시대를 초월하여 일반적으로 좋아하고 자주 사용하는 색을 말한다. 따라서 현대적 의미를 포함한다. 현재 어느 가수가 특정한 옷을 입어서 그것이 유행하고 주류를 이루고 있다면 그 색 역시 한국 고유의 색이 될 수 있다.

① 음양오행설
동양사상의 기저를 이루는 것은 음양오행사상(陰陽五行思想)인데 우주를 형성하는 원리이자 질서의 원리로 인식되었으며, 한국인의 모든 것에 영향을 주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는 무(巫)와 풍수(風水) 등의 논리적 근거가 되기 때문이다. 음양(陰陽)이라는 것은 생성원리의 근본이며 존재질서의 상징관념이다.
  음양(陰陽)은 두 가지 원초적 세력이 우주를 지배하는데 이들은 보완적 대립관계가 있어 더불어 작용한다. 즉, 음(陰)은 어둡고, 양(陽)은 밝고 전자는 수동적이고, 후자는 능동적인 속성을 보유하여 생물과 무생물의 모든 구조를 형성하는 근본이다. 또한 음속에 양이 있고 양속에 음이 있어 보완적 이원성으로 구분하여 하늘과 땅, 인간을 연결시킨다.
이와같이 음양(陰陽)이 우주가 진행되는 큰 원리라 한다면 오행(五行)은 음양이 표현되는 방법이자 진행하는 발걸음이라 말할 수 있다.
이 오행(五行)으로 물질과 계절, 정신, 신체 등의 모든 것을 풀이하였다. 또 오행에는 상생(相生)과 상극(相剋)이 있어 우주만물이 서로 조화를 이루어 가는 방법과 질서를 나타내며 동양사상의 맥(脈)을 이루는 원리다.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 풍수사상에 있어서도 음양오행(陰陽五行)의 원리에 합당하도록 집이 지어져야만 그 생기의 조화에 의해 무한한 생명력을 가지고 복락을 누릴 수 있다고 믿었으며 죽은 사람의 묘자리를 택하는 데에도 이 원리가 지켜져야만 후손들이 복되다고 생각해 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