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통]롯데마트와 홈플러스 비교를 통한 마케팅/유통 비교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9 워드파일MS 워드 (doc)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롯데마트와 홈플러스를 직접 방문하여, 직접 찍은 사진을 통해서,
비교 하였습니다.

주로 비교사항으로 고객서비스 비교 및 상권비교, 입지비교, 진열 비교, 상품 전략 등 유통 전략에 대한 비교를 주로 하였습니다.

이 리포트 한 개만 있으면 롯데마트와 홈플러스를 가지 않아도 훤히 알 수 있도록 자세히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1. 상권 비교
2. 입지분석
3. 시 설
4. 매장구조 및 상품 배치
5. 상품 전략
6. 진열 및 판촉방법
7. 고객서비스
8. 일반적인 사항

본문내용

1. 상권 비교
롯데마트와 홈플러스 두 할인점은 서울시 금천구에 위치한 할인점으로서 두 할인점의 거리는 100M도 떨어지지 않는다. 유사한 상권을 가지고 있는 두 할인점은 상권이 중복되고 있다. 두 할인점 상권의 크기는 주변 지역(구로, 광명, 안양)에 할인점이 고루 분포해 있기 때문에 외부지역 유동인구에 의한 인구 유입은 거의 없을 것으로 판단되며, 주로 금천구 거주자들이 자주 이용하고 있을 것 같다. 참고로 금천구 주민등록인구(통계청, 2005년 12월)는 남자 13 만 명, 여성 12만 명이 거주하고 있다.
두 할인점의 경쟁업태는 시흥대로를 기점으로 북쪽으로 1Km거리에는 이마트가 있고, 남쪽으로 1Km로는 시흥 대명시장과 까르푸가 위치하고 있다. 하지만, 유동인구의 유입이 적고, 주로 주변 거주자들에 의한 상권이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경쟁요인이 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오히려, 롯데마트와 홈플러스 사이에 ‘시티렉스’라는 복합 쇼핑몰이 있어서, 이마트와 까르푸보다 롯데마트와 홈플러스가 위치한 상권의 경쟁력이 더 우세하다고 생각된다.

2. 입지분석
(1) 입지 특성
홈플러스는 1번 국도인 시흥대로 인접에 위치 함으로서 1번 국도에서 골목으로 20~30m들어가야 하는 롯데마트 보다 접근성은 좋다. 하지만, 홈플러스와 거리가 별로 떨어지지 않는 롯데마트는 접근성이 비록 떨어지기는 하지만, 다양한 지역 프로모션과 고객서비스를 통하여 접근성의 단점을 보완하고 있다.
또한, 홈플러스와 롯데마트가 들어선 입지는 상업지구가 아닌 일반 주거지역 내에 입점을 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주변 지역주민들은 쉽게 할인점을 이용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주변 지역주민들은 도보로 이용하는 경우도 많으며, 인근에 1번 국도와 인접해 있기 때문에, 버스를 이용한 교통편도 좋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