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명]생명이란 무엇인가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9 한글파일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2,300원

소개글

생명이란 무엇인가에 관한 글입니다. 수정없이 바로 제출 가능합니다.

목차

Ⅰ. 들어가기

Ⅱ. 생명을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들
제 1장. 과학적 관점에서의 생명관
제 2장. 철학적 관점에서의 생명사상
제 3장. 종교적 관점에서의 생명론
제 4장. 문학적 관점에서의 생명사상

Ⅲ. 맺음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기
지구의 탄생은 46억 년 전으로 추정되며 현재 알려진 최고의 생물 화석은 32억 년 전의 남조류(藍藻類) 화석이라고 한다. 생명체가 탄생된 지 32억년이 흘렀다는 것이다. 그런데 놀랍게도 우리는 32억년을 지속한 생명에 대해 아직까지 분명한 해답을 찾지 못하고 있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수많은 사람들이 생명의 신비를 풀기 위해 매달리고 있지만, 그 신비를 모두 풀어내기에는 우리의 지식이 아직은 부족하다. 우리는 어쩌면 인류의 종말이 와도 끝끝내 생명이 무엇인지에 대해 답을 내리지 못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끊임없이 ‘생명이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던진다. 그것은 이 질문이 결국 인간인 우리 자신의 존재와 세계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이 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Ⅱ. 생명을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들
비록 우리가 생명이 무엇인지 분명히 정의할 수 없다 해도 ‘생명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물음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은 그 자체로 커다란 의미를 지닌다. 다양한 관점들을 토대로 하여 생명에 대해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생명을 바라보는 관점은 시대에 따라 사회에 따라 혹은 개인의 특성에 따라 매우 다양한 양상을 보인다. 이 다양한 관점들을 크게 두 갈래로 나눌 수 있다. 기계론적 관점과 생기론적 관점이 바로 그것이다. 우리는 이 두 가지 관점을 주제로 하여 근대 과학, 현대 생물학에서 바라본 생명의 정의를 살펴볼 것이다. 또 생기론적 관점의 예로 종교, 철학, 문학의 관점으로 본 생명을 살펴볼 것이다.

제 1장. 과학적 관점에서의 생명관
1-1. 기계론적 관점
생명체의 ‘창조’는 오랫동안 사람들을 감동시켰다. 사람들은 ‘생명력’이나 ‘영혼’의 개념을 통해 생명 현상을 이해하려고 했다. 그렇지만 생기론(生起論)은 관념적인 수준의 논의일 뿐이다. 왜냐하면 생기론에서 말하는 생명력은 신비로운 것이며, 이 힘을 인정하는 것은 생명체가 자연을 지배하는 일반 법칙들에서 이탈함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생기론은 생명 현상에 대하여 결정적인 설면을 할 수 없게끔 한다는 점에서 과학에 저항하는 논의로 취급된다.

참고 자료

기세춘,『고을은 바뀌어도 우물은 바뀌지 않는다』
「가톨릭 신문」 1990년 6월 24일자
소병욱,『삶의 윤리』
김웅태,『가톨릭 교리』

이중표,「불교적 입장에서 본 생명공학의 윤리문제」 『불교평론 4호』
윤영해,「불교의 생명이해」『신학사상 92호』
진월,「불교의 생명사상」『생명과 더불어 철학하기 中』,
목정배,「계율에 나타난 불교의 생명관」『한국불교학 20
송희복. 『생명문학과 존재의 심연 』
김욱동. 『문학 생태학을 위하여 : 녹색 문학과 녹색이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