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사이버공간의 분화와 시민사회의 새로운 도전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9 워드파일MS 워드 (doc)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정보화의 변화에 따른 시민운동의 변화를 작성한 자료입니다.

시민운동의 시대흐름과 시민운동의 개선점들을 참고할 수 있는 자료입니다.

시민운동의 변천사를 알고 싶으신분에게 좋은 자료일 것입니다.

목차

1. 사이버공간의 분화와 시민사회의 새로운 도전
2. 인터넷 시민운동의 확산 배경
3. 인터넷 시민운동의 전개과정

본문내용

1. 사이버공간의 분화와 시민사회의 새로운 도전
(1) 사이버 공간의 분화과정
사이버공간 내에 정치권력, 경제자본, 문화지식의 영향력이 확대됨으로써 사이버공간이 일종의 원시적 융해상태에서 다기한 형태의 분화 경로를 경험하고 있다. 분화란 원래 서로 통합되어 있던 영역들이 사회발전의 과정을 거치면서 제각기 분리되고 특화되면서 상대적 자율성을 확보하는 과정을 일컫는다. 그런데 이러한 분화는 일반인들이 보다 쉽게, 그리고 많은 시간 인터넷을 활용하는 것을 전제한다.
현재 우리나라의 사이버공동체는 나이, 학생, 직장인, 중년, 동창회, 고향, 가족 등에 따라 다양 한 형태로 구분되고 있으며, 이 속에서는 전자우편, 게시판, 자료실, 일정관리 앨범, 홈페이지 등의 서비스가 무료로 제공되고 있다.
(2) 사이버 시민사회의 등장
이처럼 사이버 공간이 분화되고 일반인들의 새로운 활동 공간으로 부상하면서 이를 둘러싼 국가와 시장, 네티즌들의 공방도 한층 가열되고 있다. 사이버공간은 본질적으로 어떤 한 세력과 힘이 전일적으로 지배하는 단일한 공간이 아니다. 사이버공간 곳곳에서는 이 사회적 재편과정을 어떠한 방향으로 이끌어 갈 것인가를 둘러싸고, 또 새로운 가치와 규범,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사회세력들 간에 끊임없는 헤게모니 투쟁이 벌어진다

2. 인터넷 시민운동의 확산 배경
(1) ‘거대정치’에서 ‘삶의 정치’로 패러다임 전환
한국사회는 지난 30~40년 동안 고도의 경제성장을 구가했다. 이러한 성장은 과거 서구 선진국가들뿐만 아니라 현재 비 서구사회들의 경험과도 구별되는 독특한 발전의 사례로서 간주되고 있다. ‘압축성장’으로 표현되기도 하는 한국 경제의 양적 발전, 그리고 한국사회의 역사적, 문화적 특수성은 과거 서구사회들의 그것과 구별되는 일련의 갈등 및 문제를 야기했다.위로부터의 산업화는 급속하고 철저하게 진행된 반면에 , 사회의 여타 부분에서의 발전은 뒤쳐짐으로써 시민사회로의 성숙이 불완전한 것처럼 보이는가 하면, 정보산업의 발달, 종교의 확산,일상생활에 있어서의 대중매체의 역할 증대 등을 통하여 문화적 차원에서의 급속한 변화가 가시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인터넷으로 대변되는 사이버공간은 시민운동의 과제와 사회적 조건의 변화에 따른 운동의 방식 변화, 참여 주체의 확대라는 질적으로 전혀 다른 차원의 시민운동을 가능하게 했으며, 삶의 정치가 활성화되고 실천되는 유력한 공론장을 제공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