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역학]이탈리아 남부문제의 원인과 정체성에 관한 고찰

저작시기 2005.11 |등록일 2006.06.29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이탈리아 지역학 연구 주제중 이탈리아 남부 문제에 대해 그 원인과 이탈리아인들의 정체성 문제를 논한 레포트 입니다. 여기에 있는 표들은 인용자료를 토대로 직접 만든 것들입니다. 많은 자료를 참고한 만큼 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이탈리아 남부문제의 현황
Ⅲ. 남부문제의 원인에 대한 고찰
Ⅳ. 남부문제에 대한 대안
Ⅴ. 결 론

본문내용

이탈리아가 통일된 하나의 국가로서 세계사에 등장하게 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이탈리아 반도 뿐만 아니라 북유럽과 아프리카 북부, 그리고 중동에까지 그 세력을 뻗쳤던 로마제국이 붕괴된 이후 통일까지 이탈리아 반도는 수많은 도시국가들의 성립과 외세의 침략에 의해 분열의 역사를 겪어야만 했다. 그러나 1861년의 통일은 지리적인 통일이라고는 할 수 있지만 단일한 정체성을 공유하는 하나의 국가로서의 통일이라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 통일 후에도 이탈리아의 각 지역을 통일 이탈리아가 하나로 공유할 수 있는 정체성으로 통합하는 길은 더욱 멀고 험난했다. 현재까지도 이탈리아의 북부는 지역정당인 ‘북부동맹’의 주도하에 남부와의 분리 독립을 주장하고 있는 것을 보면 아직 가야할 길이 많이 남은 듯이 보인다.
이러한 이탈리아의 정체성의 문제는 여러 요인에 의한 것이겠지만 가장 큰 요인의 하나로 소위 말하는 ‘남부문제’를 제기할 수 있을 것이다. ‘남부 문제’에서 말하는 ‘남부’란 이탈리아 북부의 발달한 산업 지역 바깥의 낙후한 농업 중심 지역, 곧 본토 남부와 시칠리아, 사르데냐를 아울러 지칭하는 말이다. 그러나 이 ‘남부’는 지역적 의미보다는 정치적·경제적 의미를 한층 강하게 띠고 있다. 이 글의 취지는 ‘남부문제’로 대표되는 남부지역과 북부 지역간의 격차, 그리고 그로 인한 지역 갈등이 나타나게 된 원인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국민통합을 통한 정체성 확립의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함에 있다.

이탈리아 남부와 북부간의 격차는 소득수준을 살펴보면 <표 1>에서 드러나듯이, 제2차대전 이후 1990년 현재까지 남부의 1인당 소득은 줄곧 북부 1인당 소득의 50%대에 머물고 있다. 한편 실업율은 1990년 현재 중북부가 6.5%인데 비해 남부는 19.7%이고, 청년실업률은 더욱 심해서 중북부 14.6%, 남부 44.1%에 달한다. Carlo Trigilia, Sviluppo senza autonomia, Bologna, Milano. 1992 pp.38~63. (서울대 서양사학과 강옥초 교수의 논문 『이탈리아 남부문제와 미완의 국민통합』에 인용된 것을 참고.)

참고 자료

Chrisopher Dugan, 김정하 역, 『미완의 통일 이탈리아사』, 개마고원, 서울, 2001.
Antonio Gramsci, 김종법 역,『남부문제에 대한 몇 가지 주제들 외』, 책세상, 서울, 2004.
Luigi Salvatorelli, 곽차섭 역, 『이탈리아 민족 부흥 운동사』, 한길사, 서울, 1997
김인영, 『이탈리아의 지역주의 : 남부문제 또는 북부문제?』, 계간 전통과 현대 19호 - 세계속의 지역주의, 전통과 현대, 서울, 2002.
강옥초, “이탈리아 남부문제와 미완의 국민통합”, 한림대학교 민족통합연구소, 1999.
김시홍, “이탈리아의 정치변동 - 1990년대의 정계개편”.
김시홍, “2001년 이탈리아 총선과 Berlusconi 정부”.
http://prome.snu.ac.kr/%7Eskkim/data/article/files/tr10.html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