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유학]유학과 자연과학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06.2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레포트 주제는 `유학과 자연과학`입니다.
최근 환경오염 같은 문제를 유학의 관점에서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에 대해 서술한 레포트인데요. 저는 이 레포트를 유학 시간에 제출했던 거고요. 처음부터 끝까지 제가 직접 다 쓴 것입니다. 참고 자료 뒤에 덧붙여 놓았고요. 저는 이 레포트 A+ 받았었습니다.

목차

서론 환경의 중요성
환경 문제의 심각성
도입부
본론
1) 환경 오염의 종류, 원인과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

2) 현재의 환경 상황

3) 유학사상에 나타난 자연관

4) 환경 문제를 유학사상에 나타난 자연관으로 해결하기 위한 과제



결론 요약 및 정리
나의 의견
이 레포트를 쓰면서 느낀 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학에서는 생명을 존중하고 자연과의 조화를 매우 소중히 여겼다. 인간은 대자연의 일부일뿐이고 그 운행과 질서 속에서 나름대로의 삶을 유지하고 있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던 것이다. 그래서인지 아직도 동양인들은 자연과 인간의 관계를 서로 의존하고 도움을 받는 동반자 관계라고 생각하고 생명을 존중하는 가치관을 가지고 있다. 이것이 오래전 유학사상의 흔적이라고 볼 수도 있을 것이고, 서양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유학 사상의 한 가지 특징으로 ‘천인합일(天人合一)’ 사상을 들 수 있다. 이 말을 한자 뜻 그대로 풀어보면, 하늘과 사람을 하나로 합친다는 뜻으로 자연과 인간이 하나가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인간은 자연계의 한 부분이라고 생각했고 사람과 사람 사이의 조화와 협력을 중요시여겼다. 中을 正으로 여기고 극단적인 행위를 반대했는데 이것은 유학사상에서 ‘중용’정신과 화를 귀하게 여겼다는 것에서 알 수 있다.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유학의 기본 자연관은 ‘천인합일’ 사상이지만 순자는 다르게 ‘천인상분(天人相分)’의 사상을 가졌다고 한다. 그렇지만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유학의 기본적인 자연관은 ‘천인합일’ 사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며 그에 따라 유학에서의 성인이란 수양을 통해 자기를 완성하고 대자연 운행에 참여하고 합일하는 자라고 한다. 또 유학 사상에서 “順天者는 存하고 逆天者는 亡이라.”라는 공자가 남긴 유명한 말이 있는데 이것 또한 하늘의 뜻을 따르는 자는 흥하고 거스르는 자는 망한다는 말로 ‘천인합일’ 사상을 잘 나타내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