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관광과문화]함평나비축제와 관광의 중요성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29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서론
함평 나비 축제의 지리적 위치와, 개최 유래
ⅰ. 함평 나비 축제의 지리적 위치 및 특성
ⅱ. 함평 나비, 곤충 엑스포의 개최 유래

Ⅱ. 본론
관광지로서의 중요성과 가치 및 프로그램
ⅰ. 축제의 개요
ⅱ. 관광지로서의 가치와 경제적 효과
ⅲ. 진행 과정과 프로그램
ⅳ. 방문자의 반응
Ⅴ. 그 밖의 관광지

Ⅲ. 결론
앞으로의 모색과 나의 견해
ⅰ. 관광지로의 발전과 향후 방향
ⅱ. 답사 후 나의 견해


본문내용

ⅱ. 나비축제의 개최 배경과 유래
◈개최 배경
곤충들의 작은 세계 속에서 우리는 우리가 만들어 나가야 할 미래를 만난다. 한 송이의 꽃 위에서, 썩어가는 나무 밑동에서 물속에서 또는 하늘에서 곤충은 조용히 숨을 쉬면서 깨끗하고 청정한 세계를 만들어가고 있다. 곤충이라는 작은 세계를 통하여 우리가 `공존`해야 할 생태계의 이상적인 미래상을 조명해 보고자 한다. 군민의 71%가 1차 산업 종사하는 전형적인 농업 군으로 획기적인 농가 소득증대방안 요구되어 타 지역보다 잘 보존된 환경을 이용 친환경농산물을 생산하며, 높은 가격 판매로 농가소득향상 모색을 위해 자연환경의 상징인 나비의 신선한 이미지를 친환경과 접목시키기 위해 살아있는 나비를 주제로 축제를 개최하게 된 배경이다.

*첫째, 환경에 대한 범국민적인 진지한 논의가 필요하다. 대한민국은 각 나라의 환경 조건을 바탕으로 사회 지속 가능성을 평가하는 세계 경제 포럼의 환경지속지수 평가결과 142개국 중 136위이다. 환경지속지수란 한 국가가 환경파괴를 유발하지 않고 발전할 수 있는 정도를 도표화한 것으로 환경오염 정도 뿐 아니라 과학기술, 보건상태 등 `삶의 질`을 종합 평가한 지수이다. 한국의 각 분야 순위(100점 만점 기준)는 환경오염상태 : 19점(140위), 오염을 줄이려는 노력 : 16점(138위), 지구환경에 대한 기여도 : 35점(123위)이다.

*둘째, 환경문제에 대한 국제적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사스나 조류 독감 등 환경 오염에서 비롯된 치명적인 바이러스가 속출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well-being 열풍으로 인하여 환경 관련 산업 및 친환경농업 식품에 주목하는 경향이다.

*셋째, 자연과 문화가 어우러진 `그린 전남`의 위상확립이 필요하다. 쾌적하고 풍요로운 동북아의 중심으로 성장하기 위한 전라남도의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새로운 지식기반 산업의 육성과 지역혁신체제 구축을 위한 전라남도의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 친환경적인 도시생활기반 구축과 농·산·어촌 자원의 신지식자원화를 추구해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