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화상환자 case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9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화상의 질환소개
화상으로 올수있는 증상및 병태생리 간호
치료과정
약물
간호진단이 있습니다

목차

Ⅰ질병에 대한 기술
Ⅱ 간호력
Ⅲ 건강력
Ⅳ 신체검진
Ⅴ 진단을 위한 검사
Ⅵ약물
Ⅶ간호진단

본문내용

Ⅰ질병에 대한 기술
1.화상의 원인과 생리
․화상은 열, 전기, 화학 또는 방사성 물체에 의한 외상적 손상의 한 형태이다.
화상으로 인한 사망과 발병의 가장 중요한 요인은 흡인성 손상과 이로 인한 폐의 합병증이다(흡입성 손상으로 인한 2차적인 사망이 전체 화재 사암의 50%~60%를 차지한다.
1)병태생리/원인
(1) 화상으로 인한 손상
․화상으로 인한 손상은 보통 열원으로부터 신체로의 에너지 이동의 결과이다. 화상을 입히는 유형은 불길, 뜨거운 물이나 증기, 기름, 화학물질, 전기,흡입, 열원등이며 직접적인 접촉이나 전자기적 방사에 의해 발생한다. 열원에 대한 신체조직의 반응은 다음과 같은 많은 요인에 의해 좌우 된다
㉠ 국소 조직의 전도성- 뼈는 열의 축적에 큰 저항력을 가지고 있다. 이에 비해 신경과 혈관 근육 조 직은 저항력이 적다
㉡ 말초 순환의 적절성
㉢ 피부의 두께, 절연 소재의 의복 또는 피부의 습기
․화상의 생리학적 반응은 염증 과정과 유사하다
㉠ 화상 부위가 압력에 의해 발적되고 창백해지며 인접한 혈관들이 확장된다
㉡ 초기 염증 과정처럼 혈소판과 백혈구가 혈관내피에 접착하기 시작한다.
㉢ 모세혈관의 투과성 증가로 상처에 부종이 형성된다.
㉣ 손상된 부위에 다형핵 백혈구와 단핵구의 유입이 일어난다.
㉤ 손상부위에 새로운 모세혈관과 미성숙 섬유아세포. 새로 형성된 콜라겐 섬유가 나타난다. 이것은 내피의 재생산을 지지하고, 피부이식시 필요한 과립성 조직받침을 형성한다.
․화상은 부분적 또는 화상을 입은 모든 부위의 두께를 두껍게 만든다
㉠ 부분적으로 두꺼워진 화상은 표피와 피부의 상층이 손상된 것이다. 일부 피부 부속기들은 남아 있 으며, 상처는 자연적으로 재생될수 있다.
㉡ 화상 부위가 모두 두꺼워진 경우는 피부의 모든 층과, 경우에 따라 그 밑의 조직까지 파괴된 상태 이다. 상처 치유를 위해 이식술이 필요하다.
․ 화상의 심각도는 원인 물질의 온도와 신체조직과의 접촉기관과 직접 관련이 있다.
㉠ 44℃이하, 장시간 동안의 접촉이 아니라면 국소적인 손상은 없다.
㉡ 49℃, 5분 정도의 노출은 모든 화상 부위가 두껍게 되는 화상이 된다.
㉢ 52℃에서는 모든 화상 부위가 두껍게 되는데 2분이 걸리며, 60℃에서는 6초밖에 걸리지 않는다
㉣ 70℃에서는 건강한 성인에게 모든 화상 부위를 두껍게 만드는데 1초가 걸린다. 아동이나 노인에게는 더 단시간 또는 더 낮은 온도에서 같은 결과를 초래할수 있다.

참고 자료

최신 임상 간호 매뉴얼 (2004년 유해영/현문사)
신체검진(1998년 최정신외/현문사)
의학,간호학사전(2003년 이우주/은하출판사)
간호진단과 계획(2006년 서울대학교 병원/서울대학교 편집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