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인간의 학명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9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최근에 나온 인간 학명까지...
인간의 학명을 보기 좋게 정리했습니다.

목차

1. 인간을 어떻게 분류할까 ?
2. 인간의 학명(學名) : `인간`의 학술적 명칭.

본문내용

린네가 자신의 분류체계에서 살아 있는 인류를 분류하기 위해 처음으로 사용한 이 호모(Homo)에는 모두 7종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오스트랄로 피테쿠스 아프리카누스 → 호모 하빌리스 → 호모 루돌펜시스
→ 호모 에렉투스 → 호모 에르가스터 →호모 하이텔베르겐시스
→ 호모 사피엔스 네안데르탈렌시스 →호모 사피엔스 사피엔스(현제인류)

① 호모 하빌리스(Homo habilis) : 손쓴사람
호모 하빌리스는 손 잘 쓰는 ‘핸디맨(handy man)`을 뜻한다. 그러나 그 뒤 동물세계에서도 도구 사용이 드문 일이 아니란 것이 계속 밝혀져 ’핸디맨‘의 지위를 위협하고 있다.
② 호모 에렉투스(Homo erectus) : 곧선 사람
호모 하빌리스가 진화하여 호모 에렉투스가 되었다. 1891년 네덜란드 자바의 중부 플라이스토세 지층에서 비교적 발달된 인류 화석을 발견하였고 이를 호모 에렉투스라고 부른다. 이 화석의 두개골 용적은 900~1000cc이고, 두드러진 눈썹뼈와 인간형의 치아 구조를 가지 있음이 특징적이나, 아직 원인과 유사한 골격의 특징도 지니고 있었다. 이 화석과 함께 숯이 발견되어 이들이 불을 사용하였음이 밝혀지게 되었고, 또 두개골 중 많은 부분이 깨져 있는 상태로 있었던 점으로 보아서, 이들이 같은 종족을 잡아먹는 습성이 있었을 것으로도 생각된다. 호모 에렉투스 화석은 지리적으로 넓은 범위에 분포하였음이 확실하며, 약 50만 년 전에서 25만년 전까지 생존하였던 것으로 추정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