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예술]Vincent van Gogh-영혼의편지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6.06.29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Vincent van Gogh-영혼의 편지, 신성림 옮김, 예담 의 독후감이다.
지금은 많은 인기를얻고 있는 그이지만 생전에는 주목받지 못했던 고흐.
고흐가 동생에게 쓴 편지들을 엮은 책을 통해, 외롭고 고독한 예술가였던 고흐의 삶을 알 수 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예술은 아는만큼 보이고, 아는만큼 들린다고 한다. 제목과 작가의 이름을 들어본 책들, 제목만 들어본 책들, 작가의 이름만 들어본 책들, 제목도 작가도 모르는 책들... 그 중에서 고른 이 ‘영혼의 편지’ 는 어렴풋이 알고 있던 인상주의미술과 고흐에 대한 작은 관심에서 선택하게 되었다. 이 책은 경제적으로 힘든 생활을 했던 고흐가 그림 그리는 것을 계속 할 수 있도록 후원해준 후원자이자 동생인 테오에게 보낸 편지를 비롯하여 가족들과 동료화가들에게 쓴 고흐의 편지를 묶어 놓은 것이다. 그 편지에는 마치 일기장과 같이 고흐가 가졌던 가족, 그림, 사랑 그리고 예술에 관한 생각들이 아주 진솔하게 적혀 있었다. 처음에 예술에 대한 책이라는 생각에서 접근할 때는 아주 어렵겠구나 생각했는데, 예술이라기보다 고흐라는 한 인간의 솔직한 내면의 이야기라 아주 인간적이라는 느낌이 들었고, 또 편지 상황에 따라 실린 그림을 작가의 관점에서 생각을 펼치고 있어 흥미롭고 쉽게 읽을 수 있었다.

고흐의 삶을 무엇이라고 표현할 수 있을까.
고독하고 고독한 예술가로서의 삶. 사랑을 갈구하는 한 인간의 그리움을 한으로 승화시킨 화가의 삶. 무언가 어두운 느낌 그리고 한없이 약한 외로운 인간의 삶이라는 느낌이 든다. 지금의 고흐라고 하면 세잔, 고갱과 더불어 후기인상주의의 대표적 화가로서 그의 그림은 많은 관심을 받고 명작으로서 값비싼 대접을 받고 있지만 생전에 그의 그림은 <붉은 포도밭>(#2) 딱 한점이 팔렸을 정도로 그의 시대에서는 철저히 외면당했다. 종교의 이상과 현실 사이에서, 그리고 그림의 주제에서 기존과는 다른 외로운 길을 걸으며 당한 소외와 경제적 능력의 부재. 그리고 건강 악화와 정신이상. 동생에 대한 채무감, 죄책감 무력감. 이 책을 읽고 나서 왠지 고흐의 삶에 대해 일종의 동정심과 내면에서 일어나는 고민들에 대한 절대적인 동감을 느꼈다.


내가 이 책을 통해 머릿속에서 정리할 수 있었던 것은 크게 세 가지다. 첫 번째는 고흐의 그림과 인상주의 미술에 대한 것으로 여러 작품들과 고흐의 생각들을 통해 인상주의 미술이 무엇인지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는 기회가 되었고, 두 번째는 예술가이기 이전에 한 인간으로서 많은 어려움에 봉착했던 그가 고민하고 괴로워하고 호소하는 인간적인 모습 그리고 세 번째로 예술에 대한 그의 뜨거운 열정과 작가정신이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