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시가]우적가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6.29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우적가에 대한 연구와 논의를 조사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작품 연구
1. 작품 해석
2. 배경 설화
3. 작자 소개
4. 시대 배경
5. 작품 성격


Ⅲ.「우적가」의 문학적 해석
1.「영재우적조」 구조 안에서 본 「우적가」
2. 작품 속에 나타난 ‘도적’의 문제


Ⅳ. 마무리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우적가」(遇賊歌)는 다른 사뇌가 작품들과 달리 우리에게 그 제목부터가 익숙하지 않은 작품이다. 예를 들어「서동요」나 「헌화가」등과 같이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에 수록되어 있어 어렴풋이 그 내용을 떠올릴 수 있는 작품도 아니다. 참고로 현행 18종 문학 교과서의 목록을 다 훑어봐도 「우적가」가 실린 교과서는 단 한권도 찾을 수가 없었다. 가장 가까운 시기를 되짚어 봐도 1학년 전공기초 교재 중에 하나인『국문학 개론』(김광순 외 지음) 책에서 사뇌가를 작품 성격별로 구분할 때 불교적인 노래 목록에서 그 제목 정도를 봤을 뿐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 낯선 작품에 어떻게 다가갈 것인가?우선 가장 중요한 것은 작품의 전반적인 내용 이해라 보고 이를 위해 향찰로 된 원전과 기존 연구자들의 해독을 가지고 작품을 해석하고자 한다. 이어서 배경 설화, 작가, 시대 배경 그리고 이 작품의 성격을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배경 기술물인 『삼국유사』(三國遺事)권(券)5「피은편」(避隱篇)「영재우적조」(永才遇賊條) 구조 안에서 이 노래를 다시 한번 더 살펴보면서 작품 속에 나타난 ‘도적’에 관한 문제를 함께 생각해 보고자 한다.

Ⅱ 작품 연구

1. 작품 해석

「우적가」는 간략하게 이야기하면, 영재(永才)라는 노승이 남악으로 가던 도중 대현령에서 도적을 만나 부른 노래이다. 과연 일반 사람들도 아닌 도적들 앞에서 어떠한 노래를 불렀고 그 의미는 어떠했는지 이제부터 알아보고자 한다.
-------------중략-------------
3. 작자 소개

「우적가」의 작자로 알려진 영재(永才)는 앞서 살펴본 배경 설화에서 ‘성품이 익살스럽고 재물에 얽매이지 않았으며 사뇌가를 잘 지었다’고 설명하고 있다. 여기에 기초하여 도적까지 감화시켜 불도로 만든 영재는 과연 어떤 인물이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기록에 따르면, “才年僅九十矣 在元聖大王之世”라 하여 대체로 그는 신라 제33대 성덕왕대(702~737)에서 제38대 원성왕대(785~799)까지 생존했던 인물로 보여진다.
또한 그를 묘사하기로는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성품이 골계스럽고 물욕에 얽매이지 않았으며 향가를 잘했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영재가 승려라는 것 외에 그의 신분을 밝혀주는 구체적인 내용이 없어서 그에 대한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다.
이러한 가운데 기존의 연구자들은 작자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확보하는 방편으로 영재라는 이름의 뜻을 해명하거나, 「영재우적조」 전체적인 문맥에서 그 이름의 의미를 추론하고 있다. 최근에는 영재가 살았던 시대적인 배경과 인접학문인 사학의 연구 성과를 이용하여 영재의 신분과 당대 사회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기도 하였다.
그 동안 진행되어 온 연구 성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영재라는 명칭에 대해서는 양주동이 먼저 연구를 시작했는데, 그에 따르면 영재의 원명(原名)은 ‘길치’ 혹은 ‘길째’라 했다.

참고 자료

공석하, 『우리 고전 시 감상』, 뿌리, 1994
김광순 외, 『국문학 개론』,새문사, 2003
류렬, 『향가연구』박이정, 2003
윤영옥, 『신라시가의 연구』, 형설출판사, 1996
윤영옥, 『한국의 고시가』, 문창사, 2001
임기중 외, 『새로 읽는 향가 문학』. 아세아문화사, 1998
장진호.『신라향가의 연구』, 형설출판사, 1994
화경고전문학연구회,『향가문학연구』,일지사, 1993
황패강,『향가문학 이론과 해석』, 일지사,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