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고시가]서경별곡 연구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9 한글파일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서경별곡에 대한 전반적인 논의와 연구를 조사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작품의 원문 및 해석
1)원문
2)해석

2. 작품의 배경 및 형성 과정

3. 작품의 성격
1) 각 단락의 화자의 태도
2) 서경별곡과 가시리의 서정적 자아 비교

4. 작품의 쟁점
1) 작품의 창작연대 및 작자
2) 합가설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고려가요를 공부하다 보니, ‘男女相悅之詞’라 하는 작품들이 몇 작품 있었다. 조선 시대에 사랑(性)에 대한 너무 사실적인 표현 때문에 저속하다 하여 많은 작품이 소실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그런데 정말 고려가요 중엔 유난히 이런 남녀의 애정을 담은 노래가 눈에 띄었는데, 유교적이고 보수적인 조선시대에 비해 표현의 자유로움이 있던 고려시대의 작품인 <서경별곡>이 유난히 눈에 띌 수 있는 작품이라 여겨진다.
<서경별곡>은 작자 미상의 고려속요로 <청산별곡(靑山別曲)>과 더불어 궁중 악장 가운데 대표적인 속악의 하나로 조선 전기까지 궁정에서 애창되었다. 조선 성종(成宗) 때 구악(舊樂)을 정리하면서 유학자들이 ‘남녀상열지사(男女相悅之詞)’라 하여 산제(刪除)되기도 하였으나, 다행히 그 원문이 《악장가사(樂章歌詞)》에 실려 전한다.
우리 조는 이 작품의 형성과정을 먼저 살펴보고, 원문을 통해 서경별곡을 해석해봄과 동시에 배경과 작품의 성격, 작자 창작연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본론
1. 작품의 원문 및 해석
2. 작품의 배경 및 형성 과정
1)배경
서경별곡의 배경설화에 대해 명확하게 명시된 것은 없다. 다만 <고려사 지 속악>편에 보면 서경별곡 노래의 배경이 되는 서경과 대동강에 대한 내용이 나온다.

< 서 경 >
서경은 옛 조선의 땅인데 여기의 백성들은 예절과 사양하는 품성을 배웠으며 임금과 어버이, 어른을 존경하는 도리를 알고 있었다. 그래서 이 노래를 지어 <인자스럽고 은혜로운 것이 충만되고 창달하여 초목에까지 미쳤으니 비록 꺾이고 넘어진 버들가지에도 또한 새 싹이 날 뜻이 보인다>는 뜻을 말했다.

< 대 동 강 >
주 나라 무왕이 은 나라 태사를 조선에 봉하였다고 한다. 그래서 8개조의 교화를 시행함으로써 예절 있는 풍속을 이룩하였으며 조정과 백성들은 아무런 고통이 없이 편안하게 살았다. 그래서 대동강을 황하에 비기고 영명재를 숭산에 비기면서 그들의 군왕을 칭송, 축복한 것이니 이것은 고려조에 들어온 이후에 지은 것이다

참고 자료

<한국문학통사 2> 조동일, 지식산업사 2005
<고려가요의 문학사회학> 임기중, 경운출판사 1993
<고려가요의 연구> 박노준, 새문사, 1990
<고려 국어가요의 해석> 최철, 연세대학교 출판부 1996
<고려시가의 연구> 윤영옥, 영남대학교 출판부 1991
<고려 속요의 연구> 전규태 , 학예사 1982
<새로고친 고려가요의 어석연구> 박병채, 국학자료원 1994
<고려가요 연구> 최용수/ 계명문화사 1993
<고려시가의 연구> 이성주, 웅비사 199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