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축제와 문화]베니스 가면축제 대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9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베니스 가면축제(Venice Carnival)와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을 비교 분석하였습니다. 교양과목 (축제와 문화) 과제.

목차

1.베니스 가면축제(Venice Carnival)

2.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1)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개최배경
2)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의 역사
3)축제내용

3.베니스 가면축제 vs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비교,분석

4.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의 발전방향

본문내용

1.베니스 가면축제(Venice Carnival)
베니스의 가면축제는 세계 최고의 축제중의 하나로 자리 잡고 있는 만큼 수많은 가면을 볼 수 있다. 그 기원은 몇 가지 설이 있다.
그 옛날 육지에서 외적이 베니스를 침입하여 신부들을 납치해 가벼렸다고 한다.
이리하여 베니스의 남자들이 여자처럼 가면을 쓰고 다시 쳐들어가서 신부들을 찾아왔다고 한다. 이를 기념하기 위하여 가면축제가 시작 되었다고 한다.
또 하나의 설은 가면축제의 역사는 종교적인 것이었다고 한다. 기독교에서는 매년 부활절 40일 전부터 사순절(四旬節)이 시작되는데 이 사순절 기간 동안은 예수님이 황야에서 단식한 것을 기리는 뜻에서 고기를 먹지 않는다. 축제라 일컬어지는 카르네발레는 사순절 직전 기간에 열리는데, 단식과 금욕의 기간 전에 고기도 먹고 즐겁게 놀자는 행사인 것이다. 예부터 카르네발레의 대표적인 행사는 가장행렬, 또는 가면 축제였다. 이처럼 그 기원은 의견이 분분하다.
시대와 나라에 따라 여러 가지의 가면형태가 있고 우리 나라에도 하회탈을 비롯한 여러 가지 가면이 있다. 그러나 베네치아의 가면축제가 유별난 것은 참여자 모두가 가면을 쓴다는데 있으며 유난히 가면이 발달하게 된 데는 이유가 전해진다. 베네치아는 천년 동안 공화제를 유지하기 위해 공동체를 우선했다. 신분의 높고 낮음에서 비롯되는 불평등 보다 공동체의 이익을 중요시하여 축제기간 만큼은 신분에 관계없이 누구나 친구가 되어 어울릴 수 있도록 유대감 형성을 위해 발달한 행사였던 것이다.
16세기에는 일년에 6개월간 진행될 정도로 베니스인들에게 엄청난 영향력을 발휘했던 축제는 베니스 공화국의 몰락과 함께 축제는 중단 되었고 1970년이 되어서야 축제는 다시 부활되었다. 베니스인들에게 있어서 축제는 아주 중요한 일상으로 각인되어 왔기 때문에 예부터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