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헝가리문학]헝가리 구비문학속의 민족성

저작시기 2004.01 |등록일 2006.06.2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헝가리 구비문학속의 민족성에대한자료입니다.
중부유럽에관한 레포트를 쓴거에요

목차

Ⅰ. 헝가리 구비문학

Ⅱ.헝가리 민담과 전설
1.민담
2.신화전설
3.그 외 장르

Ⅲ.구비 문학 속에 나타난 민족성

(부록)-중부유럽 다른 나라와 관련된 전설

본문내용

Ⅰ.헝가리 구비문학
구비 문학의 각종 장르 양식은 역사적으로도 많은 변화를 겪어 왔으며 특히 현대에 들어서는 구비 문학은 점점 더 내용적으로는 오락적 특성이 증대되고, 형식적으로는 긴 이야기 텍스트보다는 핵심을 찌르는 짧고 간결한 형태로 변모하는 추세이어 각각의 장르 경계 자체가 모호해져 장르 분류의 의의가 상당 부분 퇴색하게 되었다.
구비문학은 말 그대로 입으로 전해 내려오는 문학이다. 특정한 격식이 있지 않고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그대로 나타내는 문학으로 그 나라의 문화와 민족성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 수가 있다.

Ⅱ.헝가리 민담과 전설
헝가리 구비 문학이 11세기부터 존재해 왔음을 당시의 여러 문서나 역사 기술들에 나타난 지명이나 인명을 통해서 알 수 있다. 구전 민담의 존재를 추론할 수 있는 기록은 1075년에 쓰여진 문서를 비롯하여 이후의 여러 기록들로부터 알 수 있으며, 라틴어로 된 이들 기록에 “Ördög”(악마), “Sárkány"(용), "Bűbáj"(마술), "kígyó"(뱀) 등의 헝가리 단어가 나타나고 있으며, 지역 기원 전설의 존재를 유추할 수 있는 것으로는 1390년에 쓰여진 문서에 나타나고 있는 ”Medvekő“(곰바위)가 있다. 이후 헝가리 왕국이 건립되어 봉건 사회질서가 확립되고 왕권이 강화된 중세의 공식 역사 기록서와 사기(史記)에도 헝가리 민중들의 구전 전통에 의해 전해온 구전 민담과 전설 등의 요소들이 스며들어 있다.

1.민담
민담의 내용에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기적과 신비적 요소는 민담에 진정으로 몰입하는 청자에게는 전혀 비현실적인 것이 아니고 충분히 신뢰할 만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게 되며, 구전 민담에서 기적은 그 이야기 내용상의 자연스러운 당연히 필요한 한 요소인 것이며, 이 점은 헝가리 민담의 채록과 구연 과정에서도 잘 나타나고 있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