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시가]도이장가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6.29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도이장가에 대해 자세하게 조사하고 분석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悼二將歌>의 배경설화
2. 작자와 작품 속 두 장군
1) 작자 - 예종[睿宗, 1079~1122]
2) 두 장군
(1) 신숭겸[申崇謙, ?~927]
(2) 김락[金樂, ?~927]
3. <黃倡郞舞>와 <悼二將歌>의 관계
1) <黃倡郞舞>
2) <黃倡郞舞>와 <悼二將歌>의 관계
4. <棹二將歌>의 어구풀이
5. <棹二將歌>의 내용

Ⅲ. 문학사적 의의
1. <悼二將歌>의 문학사적 의의
2. <悼二將歌>의 범주-사뇌가계의 여요
3. 사뇌가와 고려가요의 차이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지금까지 사뇌가에 대해 배우고 고려시대로 넘어와 작자 층에 따라 분류한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에 대해 짧게나마 배운 바 있다. 하지만 여기에서 많은 이가 실수할 수 있는 것은 고려시대의 모든 노래가 고려속요와 경기체가로 분류할 수 있다는 오류에 빠지는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 앞서 말한 두 분류는 말 그대로 작자 층에 따라 분류한 것이므로 그 분류기준을 다르게 한다면 고려시대의 가요는 고려속요와 경기체가가 아닌 다른 장르로 분류할 수도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고려속요와 경기체가가 아닌 그렇다고 사뇌가도 아닌 그 중간단계의 노래 <悼二將歌>에 관한 것이다. 우선, 고려시대 가요는 60여 편(유전(有傳)․부전(不傳)을 포함해서)중에서 확실한 작가가 전하는 것이 14편이고, 현존가요(現存歌謠) 중에서 작자는 예종(睿宗), 정서(鄭敍), 안축(安軸)만이 전하고 있다. 이런 점에서 <悼二將歌>는 작가, 창작연대와 작품 창작경위까지 알 수 있으며 고려 16대 예종 15년(서기 1120년)에 이두표기로 창작된 ‘사뇌가계 여요’라는 점에 문학사적 의의가 큰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에 본 연구에서는 <悼二將歌>를 해독해 보고 그 제작 경위, 내용분석과 더불어 문학사에서 <悼二將歌>가 차지하고 있는 의의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다루고자 한다.


Ⅱ. 본론
...仍賜御製四韻一絶 短歌二章
詩曰
見二功臣像 汍濫有所恩 公山踪寂寞 平壤事留遺
忠義明千古 死生惟一時 爲君蹈白刀 從此保王基
歌曰
主乙完乎白乎心聞際天乙及昆魂是去賜矣中三烏賜敎職麻又欲望弥阿里刺及彼可二功臣良久乃直
隱跡烏隱現乎賜丁
<平山申氏/ 始祖壯節公行蹟>

1. <悼二將歌>의 배경설화
<悼二將歌>는『平山申氏高麗太師壯節公遺事 (평산신씨고려태조장절공유사)』, <신숭겸행장>, 『고려사』의 世家(세가) 14, 睿宗(예종) 3에 그 내력이 전해지고 있으며 公山藪(공산수) 싸움에 대해서는 『고려사』의 世家(세가) 1 太祖條(태조조)에서 보고해 주고 있다. 그 내용을 종합해보면 다음과 같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