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증권시장론]krx의 교차상장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6.28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krx의 교차거래에 대한 보고서.

목차

1. 용어의 정의
2. 교차상장의 경제적 의의
3. 교차거래 및 원격지거래의 경제적 의의
4. 교차거래의 법적・제도적 고려사항
5. KRX에 적용시 고려사항
6. 의 견

본문내용

이번 심포지움의 마지막이었던 주제발표였던 KRX의 발표는 Economic Implications of Cross Border Trading and Associated Issues(연계거래의 경제적 효익과 관련 사항)이었다. 여기서는 먼저 ‘용어의 정의’, ‘교차거래 및 원격지거래의 경제적 의의’, ‘교차거래의 법적․제도적 고려사항’, ‘KRX에 적용시 고려사항’을 다루고 있다.

1. 용어의 정의
가. 연계거래(Cross Border Trading)
복수의 거래소를 넘나들며 이루어지는 주식거래의 통칭한다. 종류에는 교차거래, 교차상장, 원격지거래, 다자간 연계, 지분투자, M&A, 시장참가자의 국제화 등을 포괄한다.(이번 발표에서는 교차상장, 교차거래(원격지거래)에 한하여 설명하였다.)

나. 교차상장(Cross Listing)
복수의 거래소가 각 거래소에 상장된 금융상품의 전부 또는 일부를 상대 거래소에서도 거래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 예로는 동시상장(특정기업의 주식을 국내증시에 직상장하는 동시에 뉴욕이나 런던증시 등 해외에서도 주식예탁증서 DR 발행을 통해 상장하는 방식 통상적으로는 국내에서 직상장을 먼저 한 후 DR발행으로 해외증시에도 상장한다)이 있다.

다. 교차거래(Co-Trading)
거래소간 전산시스템을 연결하여, 양국(또는 다수)투자자들이 자국 증권회사를 통해 상대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금융상품을 자유롭게 투자할 수 있는 방식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