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철학]고대 그리스와 로마시대, 중세시대의 교육 사상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고대 그리스와 로마시대, 중세시대까지의 교육사상에 대한 생각을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소피스트,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토마스아퀴나스 등의 사상가 중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서양의 교육 사상은 BC 1500년경 고대 그리스의 도시국가가 형성으로부터 살펴 볼 수 있다. 고대 그리스의 교육사상을 살펴보기 전에 그 당시 그리스의 문화적 배경과 특징을 우선 짚어보는 것이 필요하다. 고대 그리스인은 세계를 하나의 아름다운 조화의 실체로 보아 아름다움을 사랑하고 진리를 탐구하는 것에 큰 가치를 두었다. 따라서 그리스 문화는 순수한 진리 탐구적 성격을 가지고 있었으며 자연과학에도 관심이 많아 자연주의적 성격을 띠게 된다. 특히 인간중심적이고 합리적인 문화의 특징은 유럽문화의 뿌리가 되었고 이러한 인간중심적이고 현세주의적인 그리스 문화는 문예부흥시기에 또다시 휴머니즘 정신이 계승되고 18세기 계몽사상, 오늘날의 민주주의 사상에 영향을 미쳤을 만큼 유럽문화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고대 그리스 사상은 문화, 정치뿐만이 아닌 교육사상에도 큰 영향을 끼치게 된다.
(중략)

소크라테스, 플라톤과 더불어 그리스 정신문화의 3대 지주요, 원천이며, 그리스의 가장 위대한 교육사상가 중 하나인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의 영향을 받았지만 그와는 다른 사상을 펼쳤던 철학자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20년 동안이나 플라톤의 제자로서 학문을 수업하였지만은 플라톤과 반대되는 입장이다. 논증적이면서 분석적이고 또한 현상의 다양성에 관심을 가지면서 경험적, 현실적인 것을 중심으로 사색하였다. 사물의 본질은 이데아에 있는 것이라기보다는 개개 사물에 내재하며 사물을 떠난 본질은 있을 수 없다는 실체론을 주장하였다.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