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연극감상]연극 유령의 감상과 교육적 활용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8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입센의 작품 <유령>이라는 연극 작품을 보고 쓴 감상문입니다.
감상과 함께 연극이라는 매체의 교육적 활용방안까지 감안하여 쓴 레포트입니다.
작문교육이나 연극감상문 쓸 때 도움이 될 것 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연극이라는 장르의 특성상 희곡 대본만 보면서 연극을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공연을 보고 연극의 구성요소로써의 관객의 몫을 직접 경험했을 때 연극에 대한 이해와 작품에 대한 이해가 더욱 깊어진다고 생각한다. 표를 사고 공연장으로 직접 가서 배우들의 표정과 행동 하나하나를 숨죽이면서 보는 것은 영화를 보거나 책을 읽는 것과는 매우 다른 체험이라고 할 수 있다. 어떤 특정한 세트와 무대장치, 조명, 대본에서 보았던 배우들의 각기 다른 상상의 모습이 아닌, 실제 눈앞에서 전개되는 연극만이 가진 그 느낌은 나를 설레게 했다.

비가 오는 어느 날 알빙 부인의 집을 배경으로 이야기는 전개 된다. 어느 나라인지는 알지 못했지만 나중에 책을 보고 노르웨이의 서부 어느 시골을 배경으로 삼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헬레나 알빙은 어쩌면 그나마 진보적인 현대에 가장 근접한 여성상이라고 볼 수 있다. 남편의 외도와 방탕한 생활을 묵묵히 참고만 있는 것은 여자들에게 폭력을 행사하는 것과 같은 행위라고 생각한다. 가정을 지키고 정절을 지켜야 한다는 것은 여자의 몫만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런데 <유령>에서는 여성의 해방을 다룬 <인형의 집>의 노라와도 비슷한 기존의 가치와 제도에 반하는 인물로 헬레나 알빙을 그리고 있다.


이와 같이 작품의 내용을 이해하고 희곡의 특성과 감상의 유의점을 살펴보았다면 이것을 학생들에게 가르칠 때는 어떠한 방식에서 접근해야 하는지도 생각해 볼 문제다. 일단 교사는 단원 학습 목표와 관련하여 학습 동기를 유발해야 할 것이다. 구체적이고 실생활에 관련되는 소재를 택해 그것을 과제로 결정하여 제시해야 할 것이다. 그러한 점에서 <유령>은 적절한 소재가 될 수 있다. <유령>자체의 작품성은 물론 작품 내에서 다루고 있는 안락사, 간통, 근친상간 등의 소재가 학생들이 자기 생각을 점검하는 계기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직접 교수법을 사용하여 학생들 지도하는 것도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