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철학]대학의 의미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28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교원대학교 교육철학 및 교육사 과목을 담당하시는 강윤중 교수님께서 학기마다 내 주시는 과제입니다. 수업시간에 이상한 질문 받는 것은 싫어하시고 말투도 특이하신 데다가 무슨 말만 하면 호통을 치셔서 처음에 이미지 굉장히 안 좋았지만, 나중에 보니 굉장히 수업내용이 핵심만 짚어주시고 교육철학의 (서양) 흐름을 잘 가르쳐 주신 것 같습니다. 본 리포트는 "대학의 의미"를 읽고 제가 정리해서 그리고 제 생각을 첨가해서 쓴 것입니다. 그 어느 곳에서 베껴 쓴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아마도 지금 자료를 다운받으시는 분 또한 가공해서 잘 쓰실수 있을 것입니다. 시험을 잘 보았는지 과제를 잘 했는지 잘 모르겠지만 A+를 받았고, 리포트의 질은 보장할 수 있습니다. 그냥 그대로 베끼시는 것보단 책을 읽고 도저히 잘 모른다고 여길 때 제것을 보시고 방향을 잡아서 자기 나름대로 정리해서 써 보세요.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1. H. M. Jones에 의하면 대학만이 갖는 고유한 성격은 무엇이라고 하는가?
2. 미국 내 교사 양성기구의 변천이 우리의 실정에 시사하는 바는 무엇인가?
3. 대학이 갖추어야 할 이상적인 분위기는 어떠한 것이어야 하는가?

본문내용

1. H. M. Jones에 의하면 대학만이 갖는 고유한 성격은 무엇이라고 하는가?
Harvard 대학 명예교수인 Howard M. Jones는 ‘대학’만이 가져야 할 고유한 성격을 규정하고 주장하기 위해 우선 그 당시 미국에서 ‘대학교’라는 의미는 체계적으로 이해가 되지 못했다는 진단에서 출발하고 있다. 그는 ‘대학’이라는 어휘가 일관성 있게 사용되어 오지 못한 점과 더불어 미국 대학교들이 구세계의 교회, 지식인 조합의 산물이 아닌 주의 산물이었다는 점을 그 이유로 들고 있다. 다시 말해, 대학의 고유한 기능이나 필수적 요소들을 발견하려는 노력은 이루어지지 못하고 대부분 지위향상 욕구에서 발로한 단순한 이름 개정으로 인해 대학의 개념은 혼란에 빠졌으며, 여기에 미국적인 환경이 더해졌던 것이다. 유럽과 달리 미국 대학은 주의 산물이므로 주가 대학에 선행하게 되었고, 이 결과로 교수단은 총장과 함께 이사회에 의해 고용된 사람일 뿐 결코 이사회의 일원이 될 수 없었다. 오랜 시행착오 끝에 교수방식, 연구방향, 학위 수여 등의 문제는 총장과 교수단에게 일임하게 되었지만, 아이러니컬하게도 그들은 이런 학술적 방침을 결정하는 대학 재정의 문제에는 여전히 개입하지 못하고 있다. 이런 문제와 아울러 문과계통의 대학원을 예로 들며 직업적인 학부 교육과 전문적인 대학원 교육 사이의 목적과 책임의 혼돈, 구조적 불완전성을 지적하고, 지적 노력이 아닌 감정적 출구로 장려되는 창의성의 맹점을 함께 대학의 개념을 흐리게 하는 원인으로 들었다.
그는 이러한 여러 복합적인 문제들로 인해 혼란에 빠진 대학의 개념을 대학만이 지녀야 할 고유한 속성을 통해 재정립하려고 하였다. 그렇다면 그가 주장하는 대학만의 고유한 속성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첫째로 대학(college)은 학문적인 요인들과 관련되어져 있어야 한다. 즉, 대학(university)은 지적인 행위와 관련, 전문적 능력을 갖춘 이에 의해, 관습적인 개념들에 비판적 분석을 가하고 모순점을 제시하여 객관적, 전문적 검토를 거친 지식, 일반적 서술만을 인정함으로써 진리를 보존해야 한다는 것이다. 대학이 다른 기능도 발전시킬 수 있으나, 지적인 소명을 위해 젊은이들에게 전문적 지식과 특정한 교육을 실시하는 기능이 대학의 핵심적 이념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둘째 대학 교육은 많은 사람들에 의해 주장되어지는 권리가 아니라 능력을 갖춘 이의 특권이 되어야 한다. 대중의 압력의 결과로서 대학이 지나치게 많은 학생을 수용하게 되었지만, 이는 바람직하지 않으며, 대학은 누구나 아무 것이나 배울 수 있는 기구가 아니라, 전문교육을 위한 기구이기 때문에 능력을 갖춘 이들만 대학 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고 Jones는 주장한다. 이런 주장은 셋째, 항상 특권을 누리는 소수에게는 그에 따른 의무 또한 부과되듯이, 대학이라고 하는 고도의 특권을 누리도록 허용된 학생은 오랜 전통을 이어온 학문세계로서의 권리

참고 자료

대학의 의미(배영사, 강윤중 역)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