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 스포츠]현대 스포츠의 정치적 역할

저작시기 2006.06 | 등록일 2006.06.2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현대 스포츠가 정치적으로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관해 정리했습니다.

목차

1. 스포츠와 정치
1) 스포츠와 정치의 결합방법
2) 국제정치에 있어서 스포츠의 이용
3) 올림픽 경기의 정치화 요인
4) 올림픽 경기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5) 스포츠의 정치적 속성
2. 오늘날 스포츠가 갖는 의미
3. 지역사회에 스포츠가 미치는 영향

본문내용

2. 오늘날 스포츠가 갖는 의미

`오늘날의 스포츠는 본질적으로 apolitical institution(정치와는 관계가 없는 제도)라는 신념은 찾아볼 수 없다`라고 지적하여 오늘날 스포츠현상에 있어서 정치와 스포츠는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을 비판하고있는 B.M.Petrie의 예를 들지 않아도 스포츠의 장면에 있어서 미국과 같은 국가주의적인 형태는 고대국가 이후부터 많은 국가 또는 민족에서 볼 수 있었다. 특히 `오늘날의 “스포츠의 현대화”상황에 있어서 선진국뿐만 아니라 개발도상국에서도 스포츠는 “사회적인 세력을 규합하는 상징권력”으로서 작용하고 스포츠에 의해서 사회가 움직이는 시대가 되었다`고 생각한다면 스포츠가 정치 및 경제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면서 대중언론의 개입에 의해서 스포츠의 수단적인 성격이 증대하여 왔다는 것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정치권력이 특정한 사회적 조건을 배경으로 사회적인 제도와 깊은 관련을 가지면서 체제 유지와 정치과제의 해결을 위해서 스포츠정책을 전개하는 것은 충분히 추측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현대스포츠 상황에 있어서 정치권력과 스포츠와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면 한국에서도 1960년대부터 정치적인 상황에 입각해서 쿠데타 또는 국민투표에 의해서 정권을 획득한 각각의 정치권력은 그 정권이 목표로 하는 스포츠정책의 슬로건에 입각해서 각종의 스포츠정책을 전개하여왔다. 그리고 이러한 스포츠정책은 각각의 정치권력마다 특징을 가짐과 동시에 정치적인 과제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 또한 쉽게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제5공화국의 전두환 정권(1981년∼1987년)은 다음과 같은 사회적 상황 및 해결하여 할 정치적인 과제에 의해서 정치권력과 스포츠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게 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