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학]현대사회의 문제와 기독교적 책임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8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존 스토트 목사님의 현대사회의 문제와 기독교적 책임에 대한 서평입니다

목차

1. 참여

2. 복잡성

3. 다원주의

4. 소외

5장 전쟁과 전쟁의 소문들

6장 우리 인간의 환경

7장 북반구와 남반구 간의 경제적 불평등

8장 인권

9장 일과 실업

10장 노사 관계

11장 다인종 사회의 꿈

12장 가난, 부, 검소함

13장 여자, 남자, 하나님

14장 결혼과 이혼

15장 낙태와 안락사

16장 동성 파트너?

17장 기독교적 지도력에 대한 요구

본문내용

1. 참여
영국, 미국, 아프리카, 아시아에서 전파된 복음은 사회 개혁이라는 방향과 같은 맥락에서 이해되었다. 하지만 19세기 ‘대역전’이 발생하는데 즉, 복음주의자들이 사회적 책임을 포기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 놓이게 된 이유는 첫째, 자유주의에 대항해 믿음의 정당성을 옹호하느라 사회적 관심에 손을 쓸 수 없게 된 것이다. 둘째, 당시 자유주의 신학자들이 발전시킨 ‘사회복음’에 반발로 인한 것이다. 셋째, 세계 1차 대전으로 인해 인간의 악이 들어남으로 사회는 개혁할 수 없다는 의식이 팽배했기 때문이다. 넷째, 이 세상은 계속 악해지며 개선될 여지가 없다는 전천년설이 만연했기 때문이다. 다섯째, 기독교가 중산층 사이에 전파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에서도 사회적 양심은 없어지지 않았다. ‘크리스챠니티 투데이의 편집자인 칼 헨리에 의해 ’대역전을 역전시키는‘ 과정이 시작되었다. 이를 계기로 1974년 스위스 로잔에서 로잔 언약이 서명되는데 그 다섯 번째 항목이 ’그리스도인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것이다. 그 후 1996년 전국 복음주의자 총회에서 그리스도인들은 사회 각계각층의 참여에 헌신할 것을 다짐하게 된다. 로잔 언약은 사회 정치적 참여도 말하고 있는데 이러한 정치 참여에 있어서 교회는 전문적 지식이 없는 실정이다. 그렇기 때문에 상세한 정보에 근거하여 일치된 입장은 표출한다면 대단한 영향력을 발휘할 것이다.
그러면 우리의 사회적 관심의 성경적 기초는 무엇인가? 하는 것이다. 다섯 가지로 정리할 수 있는데 그것은 하나님, 인간, 그리스도, 구원, 교회에 대한 교리이다. 이 교리가 잘 확립된다면 우리의 사회적 책임을 확신시키는데 충분할 것이다. 이러한 이론을 가지고 우리가 실제적 행동들은 과연 어떠해야 하는가?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종으로 섬겨야 하며 교회는 은사를 가진 모든 교인을 잘 활용하여 지역사회의 필요한 부분들을 섬겨야 할 것이다. 즉 세상으로 나아가야 하는 것이다.

2. 복잡성
하나님, 인간, 그리스도, 구원, 교회에 대한 교리는 불가피하게 우리로 하여금 사회 참여를 하도록 만들게 한다. 하지만 사회 참여를 하게 될 때 복잡한 문제들에 봉착하게 된다. 이러한 복잡한 문제들을 접근할 때 우리는 ‘기독교적 지성’을 사용해야 한다. 성경은 인간의 역사를 창조, 타락, 구속 그리고 완성이라는 네 가지 주요 사건으로 나누고 있는데 이 네 가지는 기독교적 사고에 방향을 제시해 주는 아주 중요한 진리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