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역사]송나라의 사회와 경제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8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한 학기 동안 열심히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안사의 난 이후의 정치, 경제적 변화

3. 당송간 사회변혁의 여러 측면

4. 송의 관료제와 문치주의의 확립

5. 신종의 개혁정치와 실패

본문내용

1. 들어가며

10세기에 중국은 당이 오랜 쇠퇴를 거듭해오다가 결국 몰락한 다음 분열시대를 맞이하게 된다. 그 분열은 반세기 후인 960년 한 절도사의 반란에 의하여 건국된 북중국의 송을 기점으로 막을 내렸다.1279년까지 지속되었던 송대에 이르러서 중국사회에서 오랫동안 지배계급으로 군림해오던 반봉건적인 귀족을 대신하여 마침내 학인관료들이 등장하게 되었다. 또한 송대의 문화발전도 한과 당의 전성기만큼이나 찬란하였다. 그러나 송의 북방과 서방은 적대적인 유목민 제국들에 의해 둘러싸인 상태였기 때문에 생존을 위한 끊임없는 투쟁을 치러야만 했다. 그러다가 1126에서 27년에 걸쳐 만주족의 조상인 여진족에 의해 세워진 금이라는 이민족 국가에 의해 북중국 전부를 잃게 된다.
양자강 이남으로 제한된 남송은 그 후 1세기 반 동안 경제적인 번영과 문화적인 황금기를 구가하지만 1270년 이미 유라시아 내륙 전역을 점령하고 유럽을 향해 돌진해가던 몽고족의 침입을 받았다. 북경에 도읍을 정하고 원이라는 중국식의 세습왕조를 세운 쿠빌라이칸은 최초로 중국 전역을 지배하는 이민족 통치자가 되었다.
오대 후주의 뒤를 이어 받은 송의 태조는 재위 17년 간 남방에서 독립해 있던 남당을 비롯하여 촉. 남한 등 도합 6국을 평정하고 다음에 아우 태종은 북방에 잔존하는 북한, 남방 양자강구에 위치한 오월을 멸망시켜 당말 이래 오랫동안 분열되어 있던 중국을 재통일했다. 다만 오대 동안 북방의 유목민족에게 점령당한 백하 유역, 이른바 연운 16주 땅은 태종이 두 번에 걸쳐 회복의 군을 일으켰음에도 불구하고 그때마다 실패하여 오랫동안 회복하지 못했다.
당 태조의 통일사업이 비교적 원활하게 행해진 것은 전대 후주의 명군 세종의 유업을 계승한 때문이었다. 태조가 상속한 유산 중 첫째는 강력한 금군이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