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비평문]한국 번영의 길을 읽고

저작시기 2005.11 |등록일 2006.06.28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공병호씨의 글입니다
10년후의 한국에 이어서 나오는 내용이구요

한국 번영의 길이란 책을
간추리고
비평 한겁니다

목차

Ⅰ.서론
Ⅱ. 본론
Ⅲ.결론(비평)

본문내용

Ⅰ.서론
한국의 경제적 현실이 과연 어떠한가? 부동산은 투기만 남무하고 정부의 세금은 끝을 모르고 올라가고 있으며, IMF를 겪는 등 한국은 경제적 위기의 문제를 겪었을 정도로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저자는 한국이 번영을 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경제라고 생각 했다. 물론 이렇게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겠지만 저자는 경제적 모습에서 현실의 모습을 직시해 주었다. 인간이 생활에서 단연코 중요한 것이 경제적 역할이라는 것이다.
사람이 살아가는 대서 돈을 무시 하는 사람들도 물론 있지만, 과연 현실의 모습에서 돈에 영향을 받지 않고 살아가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돈이 없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이 세상에서 경제가 과연 얼마큼 중요한지를 저자는 말하고 있다. 급속한 노령화가 되는 현실에서 돈이 없다면 무시를 당하는 노인들을 보고, 권력, 명예를 위해 노력하는 많은 이들을 볼때, 돈이라는 것은 쉽게 간과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이런 돈이 한 개인 개인에게만 국한 되는 것이 아니라고 보고 있다. 개인이 돈이 없으면 무시를 당하고 어렵듯이 가난한 나라는 결국 쇠퇴 할 수밖에 없고 망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 저자의 생각이다. 이러한 경제적 중요성을 들어서 저자는 한국이 번영을 하기 위한 지름길이 있는데 그게 바로 경제 활동과 과련 된 것이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어떠한 경제활동을 함으로써 우리가 하루 빨리 번영을 할 수 있는 것인지 저자의 생각을 살펴보도록 하자.
Ⅱ. 본론
경제시대 우리가 잘사는 방법
우리는 돈이란 것을 원하는 물건을 살 수 있는 여유라고 생각 하고 싶지만 돈이라고 하는 것은 결국 그 사람에 대한 권력을 지닌다는 것이다. 쿠르트 테퍼바인은 저서 <돈의비밀> 이라는 책에서 `돈은 새로운 개념의 권력`이라고 말한다.
우리는 권력이라는 개념을 새롭게 이해 할 필요가 있다.(중략) 새로운 개념의 권력이란 자신의 삶에 대한 지배권을 말한다. 다시 말해 자신의 삶에서, 자신의 재능에서 그리고 자신의 잠재력에서 뭔가를 이끌어 낼수 있는 사람이 권력자이다. (생략..)
즉 쿠르트 테퍼바인은 돈의 권력을 자신감 자존감 혹은 자긍심으로 해석 할려고 했다. 돈이 없이 당당하려고 노력을 해봐도 결국엔 가질 수 없다 라는 것이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러한 돈에 대한 권력이 개인적인 차원에서 끝난 다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예를 들어 우리가 우리나라 보다 가난한 제 3세계의 사람을 만났다라고 가정을 한다면 우리는 일종의 우월감을 느끼는 것을 경험 할 수 있었을 것이다. 물론 우리보다 잘사는 나라에 대해서는 일종의 열등감을 느끼는 것처럼.. 즉 돈이라는 것이 공동체라는 것과 함께 쓰인다고 생각을 한다면 차별이란 말과 함께 사용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