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전략]온라인 콘텐츠 제공 비즈니스의 문제점과 접근방법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8 워드파일MS 워드 (doc)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온라인 콘텐츠 제공 비즈니스의 약점 세 가지를 알아보고 강점으로 전환하는 방법에 대하여 생각해 보도록 한다.

목차

1. 온라인 콘텐츠 제공 비즈니스
2. 약점과 기회
2.1. 상품을 만질 수 없다.
2.2. 공짜라는 인식
2.3. 현장 경험을 할 수 없다.
3. 시장성

본문내용

Ⅰ. 온라인 콘텐츠 제공 비즈니스
이 글에서 콘텐츠란 영화나 음악이 아니라 정보를 말한다. 기존 책과 신문, 잡지 등의 인쇄물을 통하여 공개한 정보를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것이다. 해피캠퍼스, 레포트 월드 등 대학생 리포트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나 통계나 예측 등에 대한 정보를 유료화한 여러 경제 연구소 사이트를 들 수도 있겠다. 콘텐츠 제공이라는 것이 인터넷으로 이루어지기만 하면 현실성을 무시한 처사라는 반박이 오래 전부터 있어 왔는데 최근 들어서는 유료화에 대한 청신호가 있다.
기존 행정 데스크에서 하던 부동산 등기부 등본을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조회, 출력하는 것을 보라. 돈 오백원이 카드 결제가 되고 등기소를 직접 방문할 필요가 없다는 것은 과거에 생각하지 못한 큰 장점이다. 당장 인터넷 뉴스 포탈이 없다고 상상해보라. 야구 경기 결과가 궁금하다면 TV 스포츠 뉴스를 기다려야 하거나 전화 700 서비스를 이용해야 한다. 이런 불편함을 감수할 수 있겠는가? 우리는 인터넷에 중독되어 있다. 그 중독은 앞으로 필시 비용을 부를 것이다. 모바일은 처음부터 유료로 콘텐츠를 제공 하였다. 현재도 공짜로 제공되는 콘텐츠는 거의 없지만 대박이 났다. 상호간 정보교류라는 인터넷 정신이 회원가입 등을 통한 정체공개 등으로 사용자에게 일종의 비용을 요구한 데서 시작하여 실제 유료화로 가고 있는 추세다.이에 소액 결제시스템의 개발도 많은 공헌을 하였다. 앞으로도 많은 분야에서 유료화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 콘텐츠 제공 비즈니스의 약점 세 가지를 알아보고 강점으로 전환하는 방법에 대하여 생각해 보도록 한다.

Ⅱ. 약점과 기회
1. 상품을 만질 수 없다.
온라인 콘텐츠 제공 비즈니스의 결과물은 무형이다. 구매자에게 눈에 안 보인다는 것은 판매자의 약점이다. 책이나 신문은 만져지지만 온라인 콘텐츠는 디지털이다. 서버에 존재할 뿐이고, 보는 것 역시도 뷰어(viewer)로만 볼 수 있다. 그래서 눈에 보이지 않는다. 이를 장점으로 전환하여 생각해 보면 실체가 없으니 썩지 않는다. 배포(publish)가 쉽다는 식이 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