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예체능]영화속에 나타난 패션

저작시기 2003.05 |등록일 2006.06.28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영화속에 나타난 패션들을 소개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영상물에 나타난 패션의 상징성
Ⅲ. 패션과 영화의 상관관계
1) 지방시와 티파니, 그리고 헵번 스타일
2) 이브 생 로랑, 랄프로렌, 버버리
3) 그 외 스크린 속의 패션
Ⅳ.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화산업의 발달은 유행과 그 전파에 매우 큰 역할을 하였다. 1920년부터 유명배우들의 옷 입는 방식은 화면 속의 역할을 통해서나 보도자료를 통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빠르고 널리 알려지게 되었으며 인쇄매체보다 더욱 대중적이 되었다. 스타들의 머리 모양이나 화장법, 옷 입는 스타일이 즉시 모방되었으며 영화는 패션 그 자체를 변화시키고 정형화시키는 역할을 수행하기 시작하였다.
TV의 등장은 방송매체에 의한 패션의 전파를 더욱 가속화시켰다. 책을 사거나 극장까지 갈필요도 없이 안방에서 그대로 최신 경향을 접할 수 있었으며 초기에는 패션 자체를 주제로 다루는 프로그램은 거의 없었으나 안방극장의 화면에 나타나는 모든 영상 이미지가 갖는 위력은 대단히 큰 파장의 효과를 지지고 있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1980년대 컬러방영이 시작되면서 그 위력은 더욱 커져서 패션 제품을 비롯한 모든 일상생활용품의 제조업자들은 매출증대를 위하여 소위 협찬이라는 이름의 우회 광고로 TV에 자신들의 제품이 비추어지기를 열망하게 되었다.
여기서는 영상물이라는 대중매체 속에 나타난 패션과 그 영상물 중 특히 ‘영화’라는 분야와 패션의 상관관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영상물에 나타난 패션의 상징성
오늘날, 대중매체의 영향력과 일상생활에서 차지하고 있는 비중을 볼 때, 대중매체에 나타난 패션의 사회적 영향력은 말할 것도 없고, 그 자체가 가지고 있는 상징성도 매우 흥미로운 대상이라고 하겠다. 특히 노출빈도가 높은 연예계 스타들의 옷 입기는 자연발생적이라기보다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에 의하여 의도적으로 계획된다는 측면에서 다양한 해석이 가능한 기로하고 볼 수 있다.
영상물에 의한 시각자극은 오늘날 그 어느 것보다도 영향력이 크다. 새로운 음악이 나와도 뮤직 비디오가 먼저 인기를 얻어야 음악 자체에 대한 관심을 끌게 된다고 말해질 정도로 영상물에 투자하는 노력은 점점 더 커지고 있다. 영상 매체의 선두로 패션에 큰 영향을 미친 영화는 주제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지만 영화에 나오는 스타들의 옷차림이 그 시대에 가장 멋진 차림의 전형을 보여주는 예인 경우가 많다.

참고 자료

이인자 외, 「현대사회와 패션」, 건국대학교출판부, 2002
박진배, 「영화, 디자인으로 보기」, 디자인 하우스, 2001
유태순, 「영화의상이 대중패션에 미친 영향」, 대구효성카톨릭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199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