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어국문]기생시의 특징과 문학적 성과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6.06.28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기생시의 특징과 그 성과에 대해 쓴 글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기녀시조의 등장
Ⅲ. 기녀시조의 형식과 내용
Ⅳ. 기녀시조의 특성
Ⅴ. 기녀시조의 문학사적 의의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 시조사에서 기녀시조는 주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근대 이전 여성들의 문학 활동은 극히 저조했고, 현재 전해지는 자료들을 보더라도 여성 작가의 이름이 밝혀진 경우는 남성작가들에 비해 매우 적은 편이다. 이런 열악한 환경 속에서, 기녀들의 시조가 유명씨 시조라는 점은 매우 고무적이다. 특히 황진이를 비롯한 기녀들의 시조가 사대부의 문학을 능가하는 뛰어난 문학적 기량을 보여준 점은 연구자들의 관심을 모으기에 충분했다.
그 동안 기녀시조는 사대부 시조, 사설시조와 더불어 한국 시조사의 큰 축을 형성하면서, 연구가 비교적 활발하게 진행되었고 세부적인 작가론도 전개되었다. 그 결과 남녀간의 절절한 애정을 표현했다는 점에서 기녀들은 전문가객ㆍ평민층 등 다양한 작자층이 등장하는 조선 후기에 기녀들의 시조 작품들은 사설시조와 같은 계열의 자설적 시조로 자리 매김 되었다. 이러한 기녀시조의 등장과 그 형식과 내용을 살펴 본 후 전반적인 특징, 그 문학사적 의의를 알아보겠다.

Ⅱ. 기녀시조의 등장
시조는 원래 사대부의 문학이었는데 조선 전기에 이미 기녀가 시조 작가로 참여했다. 사대부와 함께 어울려 풍류를 즐기는 데 봉사하자니 시조를 부르고 짓는 재주를 갖추어야만 했다. 사대부가 지은 시조나 가사를 곡조에 올려 부르는 데 그치지 않고 스스로 창작도 할 줄 아는 기녀는 더욱 인기가 있었다.
기녀들은 양반 사대부를 상대했던 양반들의 부속 인물들이지만, 외출과 접인의 자유가 보장되어 연애도 자유롭게 할 수 있었던 사람들로 양반들과의 자유로운 교유로 인해 학문에의 정보와 그들의 문학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을 것이며, 무엇보다도 자유로운 상상을 할 수 있었다.

참고 자료

문정희, 『기생시집』, 해냄, 2000년.
이배용 외, 『우리나라 여성들은 어떻게 살았을까(1, 2)』, 청년사.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2』, 지식산업사, 1995년.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3』, 지식산업사, 1994년.
최범춘, 『한국여류문학사』, 한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