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수학습이론]학습자의 인지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28 | 최종수정일 2015.06.10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교수학습이론

목차

◇ 인지(Cognition)
1. 지 각(Perception)
2. 기 억
3. 사 고(Thinking)
4. 망 각
5. 전 이
6. 준비성
7. 동 기
8. 연 습
9. 심적 포화
10. 불 안
11. 학습 환경

본문내용

◇ 인지(Cognition)

정원에 있는 꽃에 주의를 기울이고, 이름을 배우며, 기억하고, 그 사실이나 느낌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고, 꽃이 시들해진다면 꽃을 살리기 위해 대책을 세운다. 이렇게 특정한 대상에 주의를 기울이고, 그 대상을 지각하며, 특정한 내용을 저장하고, 새로운 사실을 배우며 익히고, 언어를 사용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지적 과정을 인지 (Cognition) 과정이라고 한다.
인지 (cognition) 란 인식으로도 번역되며, 온갖 사물을 알아보고 그것을 기억하며 추리해서 결론을 얻어내고, 그로 인해 생긴 문제를 해결하는 등의 정신적인 과정으로서 오랜 세월 동안 심리학이나 철학·의학 분야의 중요한 주제가 되어 왔다. 그 중 지식의 기원이나 한계 등의 추상적인 질문에 대한 답을 구하는 과정은 철학이 다루고, 각종 정신 활동에 관여하는 두뇌 활동과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물질들의 역할·순환 등에 대한 탐구는 의학이 맡고 있는 한편, 심리학에서는 생각하고 기억하고 추리하고 계산하는 등 많은 정신 활동의 내적 메커니즘을 밝히고자 한다.
지각 (perception), 기억 (memory), 사고 (thinking) 는 인지 (cognition) 의 세 가지 큰 영역을 구성하고 있다. 이들 세 영역을 따로 두고 있지만 사실상 이들 영역은 명확한 경계가 있는 것은 아니다. 단지 인지의 다른 측면들을 지칭하는 것일 뿐이다. 우리는 사물을 지각할 때 대부분 기억의 도움을 받는다. 친숙한 사물을 지각하는 방식은 부분적으로 과거에 그것을 지각했던 방식에 의존한다. 그러나 지각은 또한 사고에 따라서도 변화한다. 지평선의 달을 보면 멀리 있는 것처럼 보이니까 크다고 판단하고는 즉각적으로 그 추론에 따라서(무의식적으로) 크게 지각한다. 어디서 기억이 끝나고 사고가 시작되는지도 명확하지가 않다. 기억이 진행되는 상당 부분은 사실상 문제를 해결하려는 목적으로 이루어지며, 관점에 따라서는 기억을 사고의 일부분으로 볼 수도 있다. 우리가 생각하는 것이 무엇이든지 간에 여러 가지 기억 체계로부터 정보를 인출해야만 한다.
인지 (cognition) 에는 주의집중, 기억, 추리, 상상, 예상하기, 계획하기, 의사결정, 문제 해결, 아이디어의 전달 등이 포함된다. 인지에는 분류와 해석 같은 우리 주변의 세상에 대한 정신적 표상의 처리과정들이 포함된다. 이처럼 정신적 과정과 구조에 대한 연구를 인지 심리학 (Cognitive Psychology) 이라 한다.

참고 자료

1. 이정모 외 17, 인지심리학, 학지사,1999.
2. 이용남 외 역, 인지심리와 학교학습, 교육과학사,2005.
3. 임규혁,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4.
4. 황정규, 현대 교육심리학의 쟁점과 전망. 서울: 교육과학사, 2000
5. http://www.aistudy.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