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간호]뇌질환의 진단적 검사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8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뇌질환의 진단적 검사에 관한글입니다. 수정없이 바로 제출 가능합니다.

목차

1) 뇌척수액(cerebrospinal fluid) 검사
2) MRI
3) 두개골 방사선 촬영
4) tensilon검사

본문내용

1) 뇌척수액(cerebrospinal fluid) 검사
뇌척수액은 요추 및 뇌저조 천자, 뇌실천자를 통해 채취된다. CSF는 정상 성분의 증가 또는 감소를 사정하고 병원균과 혈액 같은 이물질도 검사한다. CSF는 정상적으로 뇌의 측뇌실에서 형성되는 투명한 액체이다. 척수액은 정싱적으로 75~180mmH2O의 압력하에 있어야 한다. 이것은 요추천자시에 압력계에 의해 측정된다.
항목뇌척수액의 정상치압력75~180mmH2O포도당50~80mg/dLCl-118~132mEq/L단백20~50mg/dL감마 글로불린3~9%림프구0~5mL⇒ 결핵이나 바이러스 감염시-림프구 증가
화농성 감염-다형핵 백혈구 증가
결핵성 수막염과 같은 박테리아 감염시-혈당, 염소치 저하
퇴행성 질환이나 뇌종양의 출혈시-단백 상승

뇌척수액의 혈액은 뇌실계의 출혈을 나타낸다. 출혈은 두개골 기저골절이나 선천성 동맥류와 같은 혈관 파열시에도 올 수 있다. 천자 부위에서의 약간의 출혈로 인해 첫 번째 채취된 검사물에는 혈액이 포함될 수도 있으므로 뇌척수액 검사물에는 번호를 붙이고 첫 번째 검사물은 세포수의 측정을 위해 사용하지 않는다.
뇌척수액은 신경성 매독이나 다발성 경화증을 진단하는데 이용되기도 한다.
① 요추천자
뇌척수액을 검사하기 위해 요추천자를 실시하며 두개내압 저하를 위해서도 주의깊게 수행될 수도 있다. 대부분의 경우 요추천자는 뇌척수액의 급격한 제거로 인해 뇌구조가 대후두공으로 탈출되어 연수의 생명중추에 압박을 주어 갑작스런 사망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두개내압 상승 징후의 출현이나 뇌종양이 의심될 때는 실시하지 않는다. 뇌척수액계로 들어가는 모든 검사는 엄격한 무균술이 요구된다.

참고 자료

송미순 외(2002). 진단적 검사와 간호, 현문사
김조자 외(2002). 성인간호학 3, 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