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과정]국어 교육과정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06.28 | 최종수정일 2015.06.10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국어과 7차 교육과정 요약

목차

Ⅰ. 개정 기본방향
Ⅱ.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
Ⅱ-1. 교육 과정 구성의 방향
Ⅲ.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
Ⅳ.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
Ⅴ. 특별활동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본문내용

Ⅰ. 개정 기본방향
이번 개정은 세계화·정보화·다양화를 지향하는 교육체제의 변화와 급속한 사회변동, 과학·기술과 학문의 급격한 발전, 경제·산업·취업구조의 변혁, 교육 수요자의 요구와 필요의 변화 등 교육을 둘러싸고 있는 내외적인 체제 및 환경, 수요의 대폭적인 변화에 부응하기 위함이다.
이러한 변화는 그 질과 속도, 범위가 지금까지 학교교육에서 다뤄 온 교육내용 전반에 걸친 근본적이고 종합적인 검토와 개혁을 요구하고 있다. 교육과정 체제 및 구조개선 기초연구, 교원·학생·학부모의 요구조사, 교육과정 국제비교연구 등을 통해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방향을 ‘21세기의 세계화 정보화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으로 설정했다.

Ⅱ.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
제7차 교육과정은 학교 교육의 질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국가, 시·도와 학교가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역할을 분담하는 커다란 정책 변화를 주 골자로 하고 있다. 교육부에서는 전국의 모든 학교에서 공통적으로 이수해야 하는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기준’을 문서로 결정·고시하고, 교육청에서는 지역의 특수성을 반영한 학교 학급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과 실천중심의 장학자료를 만들어 제시한다. 학교에서는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기준과 지역수준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을 근거로 지역·학교·학생의 실정에 알맞게 ‘학교교육과정’을 구체적으로 편성·운영해야 한다. 이는 국가에서 일방적으로 ‘주어지는 교육과정’에서 교육을 실천하는 학교가 다양하게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으로 전환을 의미한다. 학교교육과정을 ‘어떤 체제로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하는 문제는 기본적으로 각 학교에 자율·재량권이 부여돼 있다. 따라서 학교장의 교육적인 판단과 신념, 그리고 전 교직원의 공동사고와 참여 속에 창의성을 발휘해 특색있게 학교교육과정을 편성해야 한다. 실천 가능한 구체적인 학교교육과정의 편성·운영 주체는 바로 교사이다. 아무리 국가기준을 잘 만들고 지역지침을 세밀히 마련해 줘도 교육실천자인 교사가 교육목표를 명확히 의식하지 못하거나 교육과정을 다양하게 운영하지 않는다면, 학교교육은 효율적으로 이뤄질 수 없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