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철학]프레이리의 민중교육론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8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교육철학 프레이리의 민중교육론에 대해서 썼어요*^^*

목차

Ⅰ. 서론

Ⅱ. 민중교육론의 개관
1. 민중교육의 개념
2. 민중교육의 시대적 배경

Ⅲ. 프레이리의 민중교육론
1. 프레이리의 교육비판 & 문제제기
2. 프레이리의 대안

Ⅳ. 한국에서의 민중교육론
1. 한국 교육현실의 모순
2. 민중교육론의 시사점

Ⅴ. 결론 & 소감

본문내용

프랑스의 민중시인 루이 아라공은 그의 시에서 `가르친다는 것은 희망을 말하는 것`이라 노래한 바 있다. 하지만 우리의 교육 현실은 `희망`과는 거리가 느껴진다. `희망`보다는 `욕망`을 말하는 교육이라고나 할까. 좋은 대학에 들어가고, 좋은 직장에 입사하고, 남들보다 많은 돈을 벌었으면 하는 욕망. 자기 삶을 결정하는 주체도, 삶에 대한 설레임도, 남과 함께 하는 기쁨도 없는 빈약한 그런 욕망들이 들끓는 세상에서 그 욕망을 자기 안에 내면화하며 우리 아이들은 자라고 있다. 희망은 뒷전에 둔 채 가르치는 일의 의미를 분명하게 하기보다는 단편적인 지식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주입하느냐가 더욱 중요한 일이 되어버린 지금의 학교교육을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
교육에 관한 정의를 어떻게 하든지 교육의 형태는 교사와 학생에 의해 구성되는데, 이들 사이의 교육이 수행되는 일반적인 방법은 교사가 기존 지식을 습득하여 학생에게 일방적으로 전달해 주는 것이다. 이때 교사와 학생의 관계는 수직적인 것이 되며, 여기에서 기계적 사고능력과 자율적이지 못한 태도를 갖고 있게 되어 발전이 없는 학습이 되풀이 되는 것이다. 즉 바로 억압된 교육이 되는데, 이런 교육을 벗어나야만 학생들이 현실을 개혁하는 힘을 배양할 수 있다.
프레이리는 그의 저서「페다고지」에서 교육을 통해 현실을 개혁할 의식이 없는 민중을 억압상태에서 벗어나게 해줄 수 있다고 했다. 그런 점에서 볼 때 프레이리가 주장한 민중교육론은 우리의 교육현실에 시사하는 점이 크다. 본 보고서는 현대 교육의 이러한 점을 문제점으로 보고 이를 벗어날 대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먼저 민중교육론이 무엇인지, 그 개념과 프레이리의 민중교육론이 나오게 된 시대적 배경을 알아보겠다. 그리고 이러한 민중교육론이 우리 한국교육의 모순에 시사하는 점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희망의 교육을 향한 해방의 삶, 파울로 프레이리/홍은광
․파울로 프레이리 교육사상의 수용과정과 한국 민중교육운동에 대한 영향, 홍은광,서울대학원
․민중교육사상의 이데올로기적 성향과 운동전략, 박효종
․페다고지, 파울로 프레이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