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사회]질병 치료와 지능의 관계 - 지능을 통한 치료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8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 치료와 지능의 관계(지능을 통한 치료, 지능을 통한 아동치료)
I . 지능을 통한 치료 - (1)지능검사와 치료
I . 지능을 통한 치료 - (2) 아동치료

본문내용

최근 들어, 치료의 분야는 일반적인 진단 후 약물이나 물리치료 방식에서 벗어나, 아로마(향기) 또는 그림 등을 이용하여 치료에 도움을 얻는 경우가 있다. 이와 함께 치료의 방법에서 지능을 이용한 치료방법도 있다.

지능검사로 측정할 수 있는 것에는 지적, 인지적 과정의 평가, 개인의 성격 특성, 동기 및 정신병리 파악, 특수한 장애나 능력의 평가 등이 있다. 이것들을 설명하기 앞서 지능의 정의를 말하자면, 지능이란 개체가 합목적적으로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효율적으로 환경을 처리해나가는 종합적 총체적 능력을 말한다. 이러한 것들을 통해 증상을 파악하고 치료를 함으로써 지능을 통한 치료를 가능하게 한다.
지능검사로 측정해 낼 수 있는 것 중, 첫째로 인지적 과정은 개인을 구성하는 뼈대와 같은 것이다. 개인의 인지적 과정을 안다는 것은 그 개인의 전체상을 파악해가는 윤곽이 되며, 내적 기능들 간에 비교의 근거, 출발점이 된다. 인지적 과정에는 다음과 같은 기능들이 포함되며, 이러한 기능들의 작용과 관련하여 기능이상(disfunction)이 평가된다.
1) 지능 수준: 현재의 지능수준( 언어성 지능, 동작성 지능, 전체지능)과 병전 지능 수준 혹은 잠재지능 수준을 양적으로 알 수 있다.
2) 주의(선택적 주의, 주의의 지속, 주의의 전환 등) 및 주의집중력
3) 기억: 장기기억 및 단기기억
4) 사고: 사고의 장애
5) 개념 형성의 수준
6) 언어: 언어 수용, 언어 이해, 언어적 표현의 정도
7) 지각적 조직화: 시공간 지각 능력, 지각적 조직과 통합의 정도, 정신운동 협응력, 정신운동속도의 정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