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불교의 역사]우리나라 불교의 역사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8 한글파일한글 (hwp) | 2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우리나라 불교의 역사에 대해 상세히 고찰한 자료입니다. 많은 참조 부탁드리겠습니다.

목차

Ⅰ. 서설- 한국불교의 특성

Ⅱ. 불교전래와 그 초기의 수용 / 삼국시대
1. 불교의 전래와 공인
2. 국가적인 불교수용
3. 고승 배출과 문화 전달

Ⅲ. 불교의 정착과 문화발전/ 통일신라시대
1. 삼국통일과 불교
2. 교학의 흥륭과 불교대중화

Ⅳ. 국가불교의 계승과 전개/고려시대
1. 국가적 흥불 정책과 제도
2. 천태종 개창과 한국 선(禪)의 형성

Ⅳ. 국가불교의 계승과 전개/고려시대
3. 불사의 남설과 대장경 조조

Ⅴ. 배불정책 하의 수난과 활동/조선시대
1. 조선조 건국과 배불의 강화
2. 흥불 활동과 교단유지의 노력

Ⅵ. 새로운 변화와 여명/최근세
1. 개화의 물결과 근세불교의 새 변화
2. 일제의 불교정책과 교계의 동향
3. 조계종의 출발 - 해방이후의 불교

본문내용

3. 조계종의 출발 - 해방이후의 불교
신 불교운동과 불교 근대화 노력이 경주되는 한편에서 불교교단이 친일과 반일의 상반되는 모습을 드러냈던 것은, 불교계로서나 우리 민족에게 있어 다같이 불행한 시대적 상황이었다. 그러나 이런 상황 속에서도 교단발전을 위한 방안들이 끊임없이 모색되었다. 당시 선교양종이라는 종명에 의하여 합법적이고 통일적인 중앙통제기구를 갖고 있기는 하였으나, 그것이 전국 사찰의 의사를 전적으로 반영하여 이룩된 것은 아니었다. 따라서 선교양종 대신 보다 선명한 종명과 특징 있는 종지, 그리고 좀더 유기적이고 집약적인 중앙통제 체제가 여전히 요청되고 있었다.
이에 따라 조선불교 중앙교무원에서는 종헌을 비롯한 제 법규를 다시 제정하고 종내 최고의 원로기관인 교정과 의결기관으로서 종회 등을 설치하기도 하였으나 이 또한 오래가지 않았다. 보다 근본적인 개신(改新)을 위해서는 총본산 체제가 더욱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었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1941년 봄에는 태고사(현 서울의 조계사)를 세워 총본산으로 삼고 종명은 조계종으로 결정하였다.
일제의 사찰령 이후 지금까지 조선불교 선교양종이라고 불리던 종명을 조계종이라고 한 것이다. 조계종이란 한국 재래 선종의 전통적인 명칭이었다. 신라 하대로부터 전래된 선법이 신라 말 고려 초에 이르면서 구산선문을 형성한 이래 그 총칭적인 종명으로 조계종이라 하였고, 그것이 고려일대를 거쳐 조선 초에까지 이르렀던 것이다.
여말선초에 11종 또한 7종이던 교단이 세종이후 선종과 교종의 2재 종파로 뭉쳐졌다가 연산군 및 중종 · 명종 이래 종명마저 없어져 왔지만, 사실에 있어서 조선 중기 이후의 승단계통은 법맥 상 선종이었으며 선맥은 엄밀히 말해서 조계종이었다. 이러한 역사의 과정을 상기할 때 조계종의 출현은 당연한 결과였다. 한국선종의 특유한 전통적 종명이었던 조계종으로 그 종의 이름을 되찾은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