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지역사회복지와주민참여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6.27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서론

Ⅱ정책으로서의 공공부문
1. 복지정책의 주요내용
2. 사회복지정책의 쟁점
3. 지역사회복지의 복지정책 현황 및 진행과정
4. 우리나라 지역복지정책의 문제점
5. 우리나라 지역복지정책의 개선방향

Ⅲ참여로서의 민간부문
1. 지역사회복지와 주민참여
2. 주민참여의 형태
3. 지역사회복지 증진을 위한 주민참여 방안

Ⅳ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21세기는 사회취약계층의 복지수요 뿐만 아니라 일반주민의 욕구까지 다양하게 증가하여 복지수요의 총량이 크게 증가할 것이다. 지방자치제 이후 `국가적`차원의 지역사회복지 정책과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지역주민의 참여와 공동체의식에 기반한 지역사회복지가 사회복지의 새로운 분야로서 더욱 부각되고 있다.
지역사회복지가 더욱 활발하게 전개되기 위해서는 어느 특정 분야만의 노력이 아니라 지역에 적합한 적절한 복지정책과 지역의 여러 전문가와 민간단체나 정치단체, 지역주민의 적극적인 참여가 중요하다.
풀뿌리 민주주의라 불리는 지방자치제에서의 지역사회복지정책과 주민 참여로서의 지역사회복지를 살펴봄으로서 우리나라의 지역사회복지발전의 방안을 포괄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Ⅱ. 정책으로서의 공공부문
1.복지정책의 주요내용
주민의 복지욕구는 주민의 모든 일상생활과 관련된 것으로 경제적으로는 풍요하고 균등한 생활, 사회적으로는 문화적이고 인간다운 생활, 환경적으로는 편리하고 쾌적한 위생적인 생활의 영위를 주요 내용으로 한다. 지방화시대는 이러한 주민의 복지욕구에 있어 양적인 면과 질적인 면에서 변화가 올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나라 사회 복지사업법은 제4조 제1항에서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사회복지를 증진할 책임을 진다`고 명시함으로써 사회복지에 대한 정부의 책임을 명확히 하고 있으며, 제2항에서는 `국가, 지방자치단체와 기타 사회복지사업을 경영하는 자는 그 사업으로부터 혜택을 받을 자에 대하여 필요한 상담, 작업치료, 직업훈련 등을 실시하여야 한다`고 하여 종래 단순한 시설수용의 소극적인 사업에서 훨씬 적극적으로 전문적 사회사업의 원리에 입각한 치료와 사회복귀를 위한 교육 등을 의무적으로 시행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지방자치단체는 국가와 함께 사회복지 증진을 위한 책임이 막대하다고 할 수 있다.
더구나 사회복지사업은 가급적 주민의 생활주변 가까운 곳에서 처리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관점에서 볼 때 다른 조건이 같다면 가능한 중앙정부보다는 지방정부에서, 광역지방자치단체보다는 기초지방자치단체에서 수행하여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사회복지기능의 지방이양은 바람직하고 앞으로도 계속 이루어져야 한다.

참고 자료

김영모. 1993. "지역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 《지역사회복지론》 한국사회복지협의회. pp.61∼68.
김종해. 1996. "지역복지에 있어서 주민참여 방안." 《상황과 복지》 창간호. pp.163∼180
이성록, 1999. "지역주민과 지역사회복지와의 관계." 《제3사회안전망과 지역사회복지》 한국사회복지관협회. pp.119∼125.
윤동성. 1999. "지역주민과 지역사회복지와의 관계." 《지역사회복지운동》 제7집. 한국지역사회복지학회. pp.129∼134.
박종삼. 1995. "지역사회복지의 활성화와 주민참여." 《계간 사회복지》 제124호. 한국사회복지협의회. pp.17∼3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