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교육]네티켓 지도 계획서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7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초등생을 대상으로 한 네티켓의 지도 계획서입니다.

목차

1. 네티켓이란 무엇 인가?
2. 네티켓교육의 필요성
3.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
4. 지도 목적
5. 교육과정
6. 평가 계획
7. 종합

본문내용

2. 네티켓교육의 필요성

- 사이버공간에서의 만남과 오프라인의 만남은 매우 다르다. 가장 큰 차이는 상대가 나를 보지 못 하는 것이다. 내가 상대방에게 드러나는 오프라인의 경우에는 더 조심하게 되고 예의를 갖추려고 하지만, 사이버 공간에서의 만남에서는 그렇지 못한 것을 우리는 종종 경험하게 된다. 나의 존재가 드러나지 않는 사이버 공간의 익명성(나를 드러낼 수 있는 것은 닉네임과 아바타 정도 밖에 없다)에 기대어 조심성이 없어지고 무례한 행동을 평소보다 더 쉽게 하게 되는 것이다.
현재 초등 도덕과에서는 정보통신 윤리를 다루고 있지 않다. 컴퓨터는 우리의 일상에서 아주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우리 생활에서 정보화 기기는 매년 다르게 발전하고 새로운 것이 보급 되고 있지만 정보통신 윤리는 그 발전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는 실정이다. 컴퓨터가 없고, 인터넷이 없는 우리의 생활은 상상조차 하기 싫을 만큼 갑갑할 것이라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그러나 그동안 그 편리함을 이용만 하려고 했지, 그 편리함을 누리기 위한 기본 조건인 정보통신 윤리(네티켓)에는 무관심했다. 누리꾼들이 네티켓을 잘 지킨다면 사이버 공간은 더 유쾌하고 즐거운 공간이 될 수 있다.
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원장 송관호)의 `2005년 하반기 정보화실태조사` 결과 우리나라 만 3-5세 유아의 인터넷 이용률(이용자는 87만명)은 47.9%로 집계됐다. 특히 인터넷을 처음 시작한 평균 연령은 3.2세로 나타났다. 그러나 그에 따른 윤리교육은 적절하게 실시되지 못하고 있다. 새로운 매체‧문화와 윤리의식 사이의 괴리감을 줄이려면 네티켓 교육은 필수적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