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도안]초등수학과 세안 4-2-4. 수직과 평행(2/8)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7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초등수학과 4학년 2학기 4. 수직과 평행(2/8) 세안입니다.

목차

1. 단원의 개관
가. 교재관
나. 학생관
다. 지도관
2. 단원의 목표
3. 학습 내용의 계열성
4. 학생의 실태
5. 단원의 지도 계획
6. 지도상의 유의점
7. 평가 계획
8. 본시 교수․ 학습 활동
9. 본시 학습 활동 평가

본문내용

1. 단원의 개관
가. 교재관
수직과 평행에 관련된 내용으로 2-가에서는 선분과 직선을 학습하였고, 3-가에서는 각과 직각, 직각삼각형, 직사각형을 학습하였다. 본 단원에서는 평면에서 두 직선이 만날 때 이루어지는 각이 직각인 경우에 수직과 수선을 정의하고, 삼각자와 각도기를 이용하여 수선을 그어 본다. 또 직선에 대하여 아무리 늘여도 만나지 않는다는 것을 관찰시켜 평행과 평행선을 정의한다. 자, 삼각자를 이용하여 평행선을 그려보게 하고, 평행선 사이의 거리를 알게 한다. 또, 평행선과 한 직선이 만났을 때 이루어지는 각의 크기를 알아보게 하여 동위각의 크기와 엇각의 크기가 같다는 것을 알게 한다.

나. 학생관
3, 4 단계 학생과 같은 중학년에서는 도형을 정의하고 특수에서 일반으로 진행하면서, 성질을 발견하는 단계로써 도형의 정의와 성질을 구별하지 않고, 기본도형의 정의를 이해하여다른 도형과 구별하는 정도로만 지도한다. 그 개념을 분명히 하고 정의할 때, 도형의 상호관계를 생각하도록 지도한다. 도형의 지도 순서는 어린이들의 발단 단계를 고려하여, 특수에서 일반으로 진행하고 도형의 구성, 작도, 이동 등의 조작활동을 통하여, 기본도형의 성질을 발견하도록 한다.

다. 지도관
조작활동의 중요성을 발달 심리학의 입장에서 연구한 Piaget는 어린이의 사고는 성인들의 사고와는 본질적으로 다르다고 하였다. 성인들은 구체물의 조작 없이도 머리 속에서 사고할 수 있지만 어린이는 조작활동을 필요로 한다고 한다. 조작활동의 의의로서는 흥미와 관심을 가지게 되며, 이해의 기초가 되는 경험을 풍부하게 하고, 보는 방법이나 생각하는 방법의 이해를 깊게 하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실생활에서의 문맥 수학을 제시한 Freudenthal은 수학교육에서의 현실을 반영한 활동 수학을 중시하였고, Dienes와 Bruner 역시 블록쌓기와 같은 놀이를 통해 수학 개념을 형성할 것을 강조 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