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커뮤니케이션]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이 활성화에 따른 생활 패턴의 변화

저작시기 2005.03 |등록일 2006.06.27 한글파일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점차 발달해가고 있는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에 따른 사람들의 생활패턴의 변화에 대해 연구 조사한 리포트 입니다.
여러 실제 사례와 설문조사를 포함하고 있어 신빙성을 더해 주는 리포트입니다.
언론정보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목차

주제
(1) 주제
(2) 세부주제
(3) 세부주제 설정이유

서론

본론
(1)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의 발달과정
(2)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의 현황
(3) 사례 1
(4) 사례 2
(5)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의 활성화에 따른 장점과 단점

결론

본문내용

본론

(1)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의 발달 과정

인터넷이 들어온 초기에는 전 세계인들이 실시간으로 채팅을 할 수 있는 IRC(internet relay chat)라는 프로그램이 큰 인기를 얻었다. 하지만 IRC는 사용자들에게 고정 ID를 발급하지 않고 접속할 때마다 자신의 ID을 새로 정하도록 되어 있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처음에는 재미있어하다가 곧 흥미를 잃곤 했다.
그 뒤에 나타난 것이 BBS라는 서비스였다. BBS는 자유롭게 글을 쓸 수 있는 몇 개의 게시판들이 주어진 소규모 서비스로써 당시 하이텔이나 나우누리, 천리안 등의 PC통신과 유사한 방식이었다. 이 BBS가 IRC와 다른 점은 사용자마다 고정된 ID를 발급하여 그 ID를 자신의 얼굴처럼 사용한다는 점이었다. BBS의 인기는 높았을 뿐 아니라 IRC와는 다르게 꾸준한 인기를 끌었고 지속적이었다.
인터넷 붐이 한창일 때 사람들은 너나 할 것 없이 새로운 인터넷 사업에 뛰어들고 지금까지 살아남은 큰 업체들을 살펴보면 결국 BBS와 같은 형태의 서비스를 하는 회사들이다. 가장 많은 사용자들을 끌어 모아 크게 성장한 업체는 다음(daum.net)이다. 다음은 ‘카페’라는 동호회 지원에 의해서 사람들이 원하는 사회를 구성하도록 하여 그 곳에 가두는데 성공한 케이스이다. 인터넷 포탈사이트 다음의 성공은 여러 후발 주자들을 등장시켰고 지금은 지식인, 블로그 등을 앞세운 네이버(naver.com)가 그 힘을 과시하고 있다.
이런 포탈사이트와는 반대로 개인 홈페이지가 있다. 개인 홈페이지는 자신을 드러내고 방문객들과의 사회적인 관계를 만들어간다는 점에서 자기 과시를 통한 욕구를 실현하는 곳이다. 그런데 한때 크게 유행했던 개인 홈페이지는 차츰 시들해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독립된 주소를 갖는 개인 홈페이지들은 폐쇄적이고 고립되어 있다. 일정액의 관리비도 들어가야 하고 대부분의 경우 방문객들의 수도 많지 않아서 그들에게 ID발급 같은 것을 하는 것도 무리이다. 취미로 홈페이지를 열었던 많은 사람들은 결국 흐지부지 방치하다가 문을 닫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홈페이지 제공 서비스를 해주던 업체들에게 이것은 큰 문제이자 고민거리였다.
단순한 포탈사이트로는 더 이상의 수익이나 기대 효과를 볼 수 없는 요즘의 상황에서 각 업체들은 클럽(카페나 동호회 등)이나 블로그, 플래닛, 매신저, 아바타 등의 그들만의 독특한 서비스를 추가하여 사용자들을 끌어 모으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